‘느림’의 미학, 대나무의 고장을 가다, 담양 삼지내마을

669

(미디어원=권호준 기자) 느림의 미학이 주목받기 시작한지는 이미 오래 전 부터다. 여기서 주목받는 것과 각광받는 것의 차이가 있다. 현대사회에서 느림은 주목은 받았지만 각광받지는 못했다. 빠름이 각광받는 이 시대에 진정, 느림의 미학을 펼쳐 보일 곳은 없을까.

슬로우시티란 말은 동양의 유유자적이란 말과 어울려 동양에서 탄생됐을 법 하지만 이탈리아에서 처음 시작돼 유럽과 전 세계로 확산됐다. 패스트푸드에 반대해 시작한 슬로우푸드 운동 정신이 확대돼 생긴 개념이 바로 슬로우시티다. 전 세계 93개의 도시가 가입돼 있는 슬로우시티는 그 이름만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소쇄원 폭포

소쇄원, 개인정원이렸다!

소쇄원은 담양 삼지내마을로 들어서기 전 들를 수 있는 곳으로 이곳 역시 느림의 미학을 이해하기에 부족할 것이 없다. 우리나라와 같이 중앙집권 체계가 일찍 자리 잡은 나라는 아무래도 지방문화가 발달하기 힘들다. 이러한 연유로 지방에는 서원이나 절을 제외하면 거의 볼거리가 없다는 점에서 개인이 조성한 정원인 소쇄원은 특이하면서도 반가운 문화재라고 할 수 있다.

소쇄원으로 올라가는 길은 대나무의 고장 담양답게 대나무가 빽빽하다. 정원 안으로 들어서는 길, 소쇄원의 담은 담이라기보다는 그저 공간을 구분해 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냇물은 흐름을 변화시키지 않고 다리를 만들어 담을 올린 것이 정겹다. 소쇄원 내에서 주로 책을 보던 장소는 도선서당처럼 좌측은 방이고 우측은 마루로 꾸며 놓았다. 소쇄원의 가장 높은 곳에 있어 주인집이라는 인상이 바로 든다.

방보다 마루가 훨씬 큰 광풍각은 손님을 맞이하기 위한 곳인데 폭포 바로 옆에 있어 손님을 맞이하기에 제격이었을 것이다. 더운 여름, 선선한 가을께 이곳에 앉아 우렁찬 폭포소리를 들으며 손님을 맞이하거나 책을 펼치고 한자 한자 읽어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떠오른다.

우리나라의 정원은 종종 일본과 중국의 정원에 비교된다. 일본과 중국의 정원은 관찰자의 취향에 맞게 풍경을 변화시켜 정원을 만들고 한국의 정원은 맘에 드는 풍경을 담기위해 담을 둘러 정원을 만든다. 우리나라가 정원을 꾸미는 기술이 부족해서 그러한 현상이 나타났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는 옛 조상들이 자연을 사람에게 맞추는 개념이 아닌 사람을 자연에게 맞추는 개념으로 정원을 꾸몄기 때문이라는 의미 부여가 더 적절할 듯하다.

소쇄원은 한국적 정원 미학의 특징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정원의 건립자인 양산보는 이 폭포를 보고 듣고 즐기기 위해서 소쇄원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소쇄원 측면에는 제월당과 광풍각을 잇는 샛길 있어 볼거리가 풍성하다.

고택

슬로우시티란 이런 것 ‘삼지내마을’

담양군 창평면에 있는 슬로우시티 삼지내마을은 돌담길을 천천히 걸어 산책을 하고 고택을 둘러보며 한옥에서의 멋진 하룻밤을 보내는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곳이다.

소쇄원에서 버스를 한번 갈아타고 창평파출소에서 내려 옆 골목으로 이어진 돌담길로 들어서면 슬로우시티 삼지내마을의 시작이다. 처음 버스를 타고 마을로 들어서면 입구쪽 약간의 정체와 작은 읍내의 모습에 슬로우시티 흔적을 찾을 수 없어 의아할 수도 있지만 곧 등장하는 돌담길을 보게 되면 안도감이 든다. 느림의 미학을 염두하며 의식적으로 천천히 걷고, 듣고, 느끼는 여행은 슬로우시티를 즐기는 방법이고 슬로우시티를 만든 이유이기도 하다.

한옥민박이나 고택체험을 위해서는 미리 예약을 해두는 것이 좋다. 한옥민박집 중에서 ‘한옥에서’라는 민박집은 대문 안쪽에 아름다운 정원이 가꿔져 있기로 유명한 곳이다. 고즈넉한 정원은 보기만 해도 평안함이 밀려온다.

대문을 들어서면 푸른 잔디와 어우러져 웅장하면서도 멋들어진 고택과 한옥이 눈에 띈다. 민박은 새롭게 지은 한옥형방과 고택숙박 두 가지를 운영하는데 고택숙박이 조금 더 비싸지만 기존의 민박과는 확실히 다른 분위기다. 그도 그럴 것이 실내에 에어컨과 TV, 냉장고까지 갖춰져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못하면서도 고택 옛것 그대로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한옥은 불편하다는 고정관념이 깨지는 순간이다.

민박집 내에는 찻집을 따로 운영하고 있어 산책을 하다가 차를 마시며 담소를 즐기는 사람들도 보인다. 찻집은 집같이 편안한 느낌으로 인테리어를 해 놓아 한번 그곳에 발을 디디면 다시 나오기가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마을전체가 워낙 아름답다 보니 반드시 숙박을 하려는 목적이 아니더라도 차를 마시고 즐기러 오는 사람들도 많다.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대청마루에 앉아 바라본 풍경은 마치 한 폭의 그림을 연상케 한다.고택의 조용하고 고즈넉한 밤, 귀뚜라미 울음소리만이 들려온다.

죽녹원

대나무 소리가 들리는 ‘죽녹원’

죽녹원은 약 16만제곱미터의 울창한 대나무숲이 펼쳐진 곳으로 죽림욕을 즐길 수 있는 2Km 정도의 산책로가 운수대통길, 죽마고우길, 철학자의길 등 8가지의 주제로 구성돼 있다.

죽녹원 입구에 들어서면 대나무와 친한 팬더 인형들이 반겨줘 웃음을 자아낸다. 대나무숲길에 들어서서 걷고 있으면 바람이 불어올 때 마다 들려오는 대나무 소리가 청량하고 상쾌하다. 산책로에는 대나무로 만든 지압길도 마련돼 있어 신발을 벗고서 맨발로 걸어가는 것도 색다른 재미다.

대나무에서는 음이온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피로한 심신 건강에도 좋은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산책인 셈이다. 하늘 위로 시원하게 쭉쭉 뻗은 대나무를 보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가 날아가는 듯하다. 대나무 숲은 밖의 온도보다 4-7도 정도 낮은데 이는 산소발생량이 높아 온도가 내려가는 것이라고 한다. 여름철에는 피서지로 더할 나위 없는 곳이지만 가을에는 옷을 조금 두툼하게 입고 가는 것이 좋다.

한참을 걸어가다 보면 명상하기에 딱 좋은 정자도 있고 바로 옆에는 축향체험마을이 있다. 이곳은 가사문학의 산실 담양의 정자 문화를 대표하는 면앙정, 송강정 등 정자의 소리전수관인 우송당, 죽로차, 제다실과 같은 한옥체험장을 집중 배치해 담양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담양군에서 조성한 문화 역사의 공간이다. 생태전시관에서는 대나무 분재를 비롯한 대나무 공예품과 여러 가지 용품들도 구매 할 수 있다.

가는 길
버스편: 광주고속터미널-문화동에서 303버스-창평파출소 앞 하차
승용차편: 호남고속도로 창평 IC-창평 나들목에서 창평면소재지방향 3-4분
기차편: 광주역 근교 구 시청 홈플러스앞에서 303번 버스-창평파출소앞 하차

사진:권호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