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두 명 중 한 명은 현 직장에 불만”

직업과 직장의 만족도 비례해 직업 만족 응답자 현 직장의 만족도도 높아 현 직장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직장인은 ‘의료·간호·보건’ 종사자

839
최근 미디어윌의 설문조사결과 직장인의 절반이상이 현재 직장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제공: 미디어월

(미디어원=정인형 기자) 직장인 10명 가운데 5명이 현재 재직 중인 직장에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윌이 직장인 9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 직장인의 47.4%가 현재의 직장에 대해 ‘만족스럽지 않다’고 답했다. ‘만족한다’는 답변은 52.6%였다.

성별로는 남성(34.5%)보다 여성(40.1%)이 직장에 대한 불만족도가 더 높았다.

특히 직장에 대한 만족도는 직업의 만족도로 연결되고 있었다. ‘직장에 만족한다’고 답한 응답자 중 77.3%가 ‘직업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직장이 만족스럽지 않다’고 답한 응답자 중 69.7%는 ‘직업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해 직업과 직장에 대한 만족도는 비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직종별로는 ‘의료·간호·보건’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의 직장에 대한 불만족도가 65.8%로 가장 높았으며 ‘경영·사무(55.9%)’, ‘교육(53.3%)’, ‘영업·고객상담·서비스(42.4%)’, ‘생산·제조·건설(38.5%)’, ‘유통·무역(36.4%)’, ‘전문·특수직(20.7%)’ 등이 뒤를 이었다.

현재의 직장에 만족하는 이유로 ‘근무환경, 복지 등이 괜찮아서(31%)’가 1위를 차지했다. 높은 임금도 좋지만 복지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장인들의 마음이 표현된 것으로 보인다. ‘같이 일하는 상사, 동료와 잘 맞아서(25.7%)’가 그 뒤를 이으며 직장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이 직장의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사회적 평판이 좋아서(12.3%)’, ‘급여 수준이 높아서(12.3%)’, ‘내가 일하는 분야에서 손꼽히는 회사라서(9.9%)’, ‘비전·전망이 뛰어난 회사라서(8.8%)’의 의견이 있었다.

현재의 직장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역시 돈이었다. ‘급여 수준이 좋지 않아서(38.4%)’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근무환경, 복지에 대한 불만 때문에(30.5%)’, ‘비전이 없는 회사라서(11.7%)’, ‘불안정한 회사 경영 상황 때문에(10.4%)’, ‘상사, 동료들과의 불화 때문에(8.4%)’, ‘사회적 평판이 좋지 않아서(0.6%)’의 순이었다.

현재의 직장에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직장인들의 현재 연봉 수준에 대해 질문한 결과 연봉이 낮을수록 직장에 불만족한다는 답변이 월등히 높았으며 연봉이 높아질수록 직장에 만족한다는 답변의 비율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6000만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직장인들의 경우 만족스럽지 않다고 답한 비율이 오히려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눈길을 끌었다.

자료 출처: 미디어윌/벼룩시장 구인구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