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투자가 미래를 밝힌다

171


같은 나이라도 늙어 보이는 사람이 먼저 죽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젊음과 아름다움을 오래 유지하는 사람이 더 오래 자신 있고 당당한 삶을 산다는 말이다.

얼굴, 몸, 마음이 10년 이상 젊어진다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금 10분의 힘>이 한 권의 책에 그 놀라운 비밀이 들어 있다.

젊고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마음에서 누구나 웰빙을 꿈꾼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의 생활과 동떨어진 여유와 느림의 삶이 웰빙이라면 우리는 웰빙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이런 점에 착안한 이 책은 10분을 투자해 지금 바로 웰빙의 삶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10분이란 물리적인 시간뿐 아니라 10분이 주는 느낌 정도의 짧은 시간을 의미한다.

사소해 보이는 지금 10분의 건강 습관이 우리 삶의 질까지 변화시킨다.

건강에 관한 10분의 효과는 많은 연구에서 증명됐다. 단지 하루에 12칼로리만 줄여도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12칼로리는 성인이 소비하는 하루 칼로리의 200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

하루 24시간을 분으로 환산하면 1440분이다. 10분이 하루의 144분의 1에 지나는 않는 것처럼 12칼로리는 아주 사소해 보인다.

이 10분을 무시하느냐, 실천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몸은 달라진다. 하루 한 번, 혹은 서너 번의 10분 스트레칭은 몸의 균형과 항상성을 몰라보게 증진시킨다.

젊은 시절, 하루 10분 정도의 가벼운 달리기는 몸을 활력 있게 한다. 간식이나 폭식을 참는 10분의 단식 습관은 몸매를 아름답게 지켜 준다.

그동안 우리는 건강을 피트니스 센터에서만 찾아왔다. 일부러 시간을 내고 힘들여 몇 시간씩 운동을 해야만 건강해 질 수 있다고 오해했다. 그러나 10분만 투자해 활기차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면 그 방법을 따르지 않겠는가?

<지금 10분의 힘>이 알려주는 건강 TIP

* 바쁘다면 하루 10분만이라도 운동하라.
* 매끼 10분씩만 채소와 과일을 찾아 꼭꼭 씹는 습관을 들여 보라.
* 10분 일찍 자고 10분 늦게 일어나라.
* 분노, 걱정, 불안, 우울 등 부정적 감정이 생길 때 10분 생각중지 훈련으로 감정을 조절하라.
* 야생 체험을 매일 할 수 없다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한 시간 정도만 실천해 보라. 숲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재생시키라.
* 세안, 선크림 바르기, 거울 보기, 마사지에 하루 10분만 더 투자하라.

저자 박민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보건학 석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저서로 <내 몸 경영> <31일 락樂 다이어트 습관> <잘못된 입맛이 내 몸을 망친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