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 월 11 일 DMZ( 비무장지대 ) 및 접경지역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행정자치부가 구축한 ‘DMZ 통합정보시스템 ’ 이 ‘ 디엠지기 (DMZIGI)’ 라는 이름으로 12 월 1 일 새롭게 출발한다 .
‘DMZ 통합정보시스템 ’ 은 전쟁과 냉전의 상징인 DMZ 에서 천혜의 자연을 보존하고 있는 세계 유일 지역으로 , DMZ 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고 ‘DMZ 생태평화공원 ’ 조성 등 평화 분위기가 확산되는 가운데 , DMZ· 접경지역에 대한 각종 정보를 통합해 체계화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알리기 위해 구축됐다 .
’ 디엠지기 ’ 는 지난 8 월부터 10 월까지 진행된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최종 선정됐고 , DMZ 가 간직한 천혜의 생태환경과 평화를 지키는 지킴이로서의 ‘ 지기 ’ 와 속마음을 참되게 알아주는 친구라는 뜻인 ‘ 지기 ( 知己 )’ 의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다 .
또한 ‘DMZ,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 ’ 등 5 점의 슬로건을 선정하여 페이스북 · 트위터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
행정자치부 ( 장관 정종섭 ) 는 디엠지기 출범에 맞춰 , 12 월 1 일 DMZ 영어홈페이지 개설 , 모바일 앱 출시 등 다양한 통로를 마련했다 .
DMZ 영어홈페이지는 우리나라 DMZ 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 DMZ 를 방문한 느낌을 공유하며 , 다시 찾고 싶은 DMZ 로 만들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
DMZ 영어홈페이지는 통합홈페이지의 4 개 주제로 구성한 구조와 콘텐츠를 활용하여 보다 풍부한 DMZ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제 1 주제인 ‘ 알고싶어요 ’ 는 DMZ· 접경지역에 대한 전문내용과 , 외국인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웹툰을 제공한다 .
제 2 주제인 ‘ 보고싶어요 ’ 는 전문 콘텐츠와 학술전문시스템과 연계하여 DMZ 에 관한 다양한 학술 논문을 제공한다 .
제 3 주제인 ‘ 가고싶어요 ’ 는 접경지역에 형성된 마을 · 길 등 테마별로 구성하였으며 , 지역특산물 · 맛집거리 · 숙박시설 등 다양한 여행정보를 연계하여 안내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 제 4 주제인 ‘ 공유할게요 ’ 는 페이스북 · 트위터 등 SNS 기반으로 이용자의 느낌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DMZ 모바일앱은 홈페이지에 등록된 각종 콘텐츠의 활발한 소비를 위하여 개인별 관심 있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메인화면을 설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또한 , 12 월 초 모바일앱 설치하기 이벤트를 진행하여 DMZ 에 대한 관심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
DMZ 를 널리 홍보하기 위한 서포터스 활동도 계속 진행한다 . 2014 년 DMZ 서포터스에 이어 DMZ· 접경지역을 취재하고 사진 · 기사 · 동영상 작성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계한 홍보 활동을 진행할 ‘2015 년 디엠지기 (DMZIGI)’ 를 모집한다 .
‘2015 년 디엠지기 (DMZIGI)’ 는 서포터스의 새로운 이름으로 이번에 이름 지어진 DMZ 통합정보시스템의 이름을 이용하였다 .
특히 , DMZ 영어페이지 개통에 발맞추어 , 해외동포 · 유학생 등을 활용 , DMZ 를 국제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
또한 , DMZ 의 가치를 찾고 연구하기 위한 활동도 계속 진행한다 .
DMZ 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DMZ 전문가로 구성된 ‘DMZ 포럼 ’ 을 창립하는 등 DMZ 학술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한 노력 뿐 아니라 , DMZ· 접경지역의 잊혀진 마을을 찾고 , 인문학과 연계한 지역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
허언욱 행정자치부 지역발전정책관은 “ 이번에 ‘ 디엠지기 (DMZIGI)’ 로 이름 지어진 ‘DMZ 통합정보시스템 ’ 의 새로운 출발로 DMZ 와 접경지역이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지기를 바라며 , 또한 많은 사람들이 찾아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 나아가서는 세계적 여행지가 되기를 기대한다 .” 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