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구윤정 기자 ) 현대자동차 실적악화가 심상치 않다 .
현대자동차의 주요국 통화약세와 브랜드간 경쟁 심화로 올 상반기 모든 실적지표가 내림세를 보였다 . 엔화와 유로화 약세로 현대차의 경쟁상대인 토요타와 폭스바겐 등 일본과 독일차들의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판매에 타격을 입었다 .
현대차는 23 일 올 상반기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3.2% 감소한 241 만 5777 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 국내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3.0% 감소한 33 만 5364 대를 판매했고 , 해외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3.2% 감소한 208 만 413 대를 팔았다 .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4% 감소한 43 조 7644 억 원을 기록했다 . 상반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7.1% 감소한 3 조 3389 억 원을 기록했으며 , 영업이익률 또한 7.6% 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대비 1.5% 포인트 하락했다 .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16.5%, 13.8% 감소한 4 조 6907 억 원 및 3 조 7737 억 원을 기록했다 .
현대차는 올해 세계 자동차 시장의 성장세가 낮고 , 신흥국 통화 불안으로 실적이 악화 됐다고 설명했다 . 하반기에도 주요국의 경제상황이 해동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상황을 예상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
현대차 관계자는 " 올해 글로벌 자동차시장이 2009 년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인 1.2% 에 그칠 것으로 보이는 등 성장세가 급격하게 둔화되고 있다 " 며 " 중국 , 러시아 , 브라질 등 신흥 시장에서는 성장세가 감소하거나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 고 말했다 .
또 " 특히 , 루블화 , 헤알화 등 신흥국 통화 가치가 하락한 반면 , 자국통화 약세에 힘입은 일본 및 유럽 경쟁사들의 공세로 인해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 주요 시장에서 업체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등 대외 환경이 어려운 상황이다 " 고 설명했다 .
현대차는 하반기 난맥 상황을 풀기 위해 신차들의 조기 투입을 결정했다 . 국내 시장에서는 준중형 및 친환경차 신모델을 선보이고 미국 , 유럽 , 중국 등 해외 주요 시장에 신형 투싼을 투입하기로 했다 .
또 인도 및 중남미 , 아중동 등 신흥시장에 소형 SUV 크레타를 조기 출시해 글로벌 스포츠유틸리티 (SUV) 수요 증가에 대응할 계획이다 .
한편 분기 기준으로는 2·4 분기에는 판매 123 만 2943 대 , 매출액 22 조 8216 억 원 , 영업이익 1 조 7509 억 원을 기록했으며 , 영업이익률은 전분기 대비 0.1% 포인트 상승한 7.7% 를 나타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