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News old news 2016년 여행시장 총결산, 국내외 악재에도 여행수요 역대최대기록

2016년 여행시장 총결산, 국내외 악재에도 여행수요 역대최대기록

어려운 여건에도 한국관광산업은 고성장세를 지속했다. 사진은 한국관광객유치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섰던 인도네시아의 유명관광지 라부앙바조 공항, by 정현철

( 미디어원 =김인철 기자 ) 2016 년 여행업계는 국내외에서 발생한 다양한 변화와 사건 사고로 대단히 어려운 한 해를 보냈다 . 그러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인 · 아웃바운드 여행수요는 증가세를 지속하여 역대 최대 수치를 경신할 것이 확실하며 , 여행업계 역시 사업다각화와 더불어 모바일 , 공유경제플랫폼 등 새로운 형태의 여행서비스를 확대하면서 급증하는 여행수요에 맞추어 질과 양의 모든 면에서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외 여행인구의 폭발적 성장

한국관광공사에 11 월 발표에 따르면 , 올 연말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관광객 ( 인바운드 ) 은 1,700 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 또한 내국인의 해외여행 ( 아웃바운드 ) 수요도 작년의 1,900 만 명을 훌쩍 넘긴 2,200 만 명에 달할 것이 확실시되어 인 / 아웃바운드 여행수요가 나란히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
인바운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관광객은 서해 불법조업이나 사드배치 등 이슈들로 한중 양국간 냉랭한 기류가 흐르고 있음에도 연말까지 800 만 명을 무난히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 엔저효과로 자국 내 여행을 선호하던 일본인들이 다시 한국을 찾기 시작했으며 , 타이완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도 한국관광을 선택하는 이들이 늘어가는 추세다 .
아웃바운드 여행수요도 올해 유독 많았던 황금연휴 (2 월 구정연휴 , 5 월 어린이날연휴 , 9 월 추석연휴 등 ) 에 힘입어 급증했다 . 충분한 경제력과 여가시간을 갖춘 ‘ 액티브 시니어 ‘, 1 인가구 증가에 따른 ‘ 혼행족 ( 나홀로 여행객 )’ 등 시대상을 반영한 여행소비층이 새로이 등장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

테러 , 지진 등 잇따른 악재 발생 … 안전에 대한 관심 늘어

올해는 프랑스와 터키 등 유럽 국가들에서 발생한 IS 의 테러와 이른바 ‘ 불의 고리 ’ 라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 국가들의 잇따른 지진 소식 등 유난히도 안전관련 이슈가 많았다 . 더구나 지진에 익숙지 않은 국내에서도 울산과 경주에서 각각 지진이 일어나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불러 일으킨 바 있다 .

자연히 해외여행객들의 안전을 위한 노력도 다양해졌다 . 하나투어의 경우 , 자사의 자유여행상품 이용객들에게 긴급상황 발생시 24 시간 연락할 수 있는 ‘ 하나 SO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여행관련 정보와 편의를 제공하고자 해외 곳곳에 오픈한 라운지와 투어데스크에는 간단한 상비약이 준비돼 있으며 , 해외 30 여 곳에 위치한 하나투어 네트워크에선 여행지 안전과 관계된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 파악해 국내에 공유하고 있다 .

외교부는 올 들어 세계 각국의 안전정보를 담은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 아울러 ‘ 여행 경보 제도 ’ 와 ‘ 영사콜센터 ’ 등 기존 해외안전여행 사업을 소개하는 홍보영상물을 통해 여행객들에게 긴급상황 발생시 영사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적극 알리고 있다 .

변화하는 여행트렌드 , 여행업계 서비스에도 영향

올해는 여행업계의 서비스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 먼저 치열한 경쟁구도에 접어든 국내 항공시장에서는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서비스 간의 경계가 희미해졌다 . 저비용항공사는 대형항공사의 전유물이던 중장거리 노선 확보를 본격화하기 시작했고 , 반대로 대형항공사는 저비용항공사를 벤치마킹한 ‘ 선호좌석 유료 판매제 ‘ 를 도입하는 등 수익성 개선에 나섰다 . 아울러 항공사간 좌석공유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공동운항 ( 코드셰어 ) 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사이에서 체결되기도 했다 .

예약취소 관련 논란도 불거졌다 . 예약한 항공기에 탑승하지 않고 , 이후에 무료 또는 소액의 수수료만 내고도 다른 항공편으로 교환 또는 환불 받던 ‘ 노쇼 (No-Show: 예약부도 )’ 여행편법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급격히 확산됐고 , 항공사들은 노쇼 위약금을 부과하기 시작했다 .

한편 , 여행사는 역할변화의 기로에 섰다 . 구글은 개인 투어 가이드를 표방한 여행 앱 ‘ 트립스 ‘ 를 공개하며 모바일 앱이 기존 여행사 역할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심었고 , 세계적인 붐을 일으켰던 ‘ 포켓몬 GO’ 의 사례는 모바일 위치기반서비스와 여행의 연계 가능성을 알렸다 . 그리고 에어비앤비나 우버를 비롯한 공유경제플랫폼은 정부 차원에서 적법성을 검토할 정도로 성장해 관심을 모았다 .

이에 국내 여행업체들은 여행과 연계된 사업분야로 진출하면서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하는가 하면 여행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보다 더 세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면세 , 호텔 , F&B, 공연티켓 사업 등으로 사업 영역이 확장되고 있으며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제공하는 여행정보를 개편하는 등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하며 경쟁력 제고에 나서고 있다 .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