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 「 해외여행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 」 배포
– 5 월 황금연휴 소비자피해 증가 우려 , 출발 전 꼼꼼한 확인 필요
매년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외여행 관련 소비자피해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지난해 ‘1372 소비자상담센터 ’ 에 접수된 해외여행 관련 소비자상담은 18,457 건으로 2010 년 (7,295 건 ) 대비 153% 나 증가했으며 계약해제 , 일정 변경 , 사고보상 미흡 , 쇼핑 및 옵션 강요 등의 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 해외여행 관련 소비자상담 : (’10 년 )7,295 건 → (’12 년 )9,298 건 → (’14 년 )16,326 건 → (’16 년 )18,457 건
이와 관련하여 한국소비자원 ( 원장 한견표 ) 은 소비자피해를 줄이고 안전한 여행을 위한 「 해외여행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 」 를 마련했다 .
5 월 황금연휴를 앞두고 해외여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자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여행 단계별로 소비자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유용한 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
해외여행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
내가 선택한 여행지 안전한 곳인지 확인하기
여행사 및 계약서 꼼꼼히 확인하기
환전은 인터넷 · 모바일로 미리 해두기
출발 전 여행자보험 가입하기
중요한 수하물은 나와 함께
피해보상을 위한 증빙자료 챙기기
여행지에서의 쇼핑 , 한번 더 생각하기
스마트컨슈머와 친해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