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 맥도날드가 지난해 국내 주요 햄버거 브랜드 중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 관심도 1위를 굳건히 지켰다. 이어 롯데리아와 버거킹 순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소비자 호감도에서는 써브웨이(SUBWAY)가 선두에 올랐다.
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국내 주요 햄버거 브랜드 6곳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브랜드는 분석 기간 정보량 10만 건이 넘는 햄버거 브랜드로 한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거킹 ▲맘스터치 ▲KFC ▲SUBWAY 등이다.
분석 결과, 맥도날드가 2023년 61만 63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면서, 조사를 실시한 국내 햄버거 브랜드 중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롯데리아는 12개월간 44만 6,941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롯데리아는 별도 조사에서 2022년 정보량 41만 1,208건 대비 지난해 정보량이 8.69% 증가하면서 6개 브랜드 중 관심도 상승률 1위에 올랐다.
버거킹이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39만 3,685건의 포스팅 수로 3위에 랭크됐다.
4위는 분석 기간 21만 8,795건의 포스팅 수를 보인 맘스터치가 차지했다.
KFC는 19만 9,121건의 정보량으로 5위를 지켰다.
써브웨이(SUBWAY)는 지난 1월부터 12월까지 11만 415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조사 브랜드 중 롯데리아와 함께 유이하게 최근 1년간 온라인 포스팅 수가 늘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국내 주요 햄버거 브랜드 6곳의 호감도도 병행 분석했다.
소비자 호감도에서는 SUBWAY가 온라인에서 국내 햄버거 브랜드 중 1위를 기록했다.
SUBWAY는 지난 1월부터 12월까지 긍정률 67.75%, 부정률 4.24%를 기록,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63.50%를 기록했다.
롯데리아는 긍정률 63.87%, 부정률 5.62%, 순호감도 58.25%로 2위에 자리했다. 관심도에 이어 호감도에서도 2위를 차지해 빅데이터상 좋은 흐름을 보였다.
3위 맘스터치는 긍정률 61.76%, 부정률 6.41%, 순호감도 55.35%를 나타냈다.
관심도 1위 맥도날드는 긍정률 60.72%, 부정률 8.34%, 순호감도 52.38%로 4위에 랭크됐다.지난해에도 여러 이슈가 불거졌음에도 불구하고 순호감도가 50%를 넘어 여전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긍정률 58.88%, 부정률 7.50%, 순호감도 51.39%를 기록한 버거킹은 5위를 지켰다.
KFC는 연간 긍정률 59.05%, 부정률 7.74%, 순호감도 51.31%로 분석됐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좋다, 맛있다, 성공, 칭찬’ 등의 긍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나쁘다, 맛이 없다, 실패, 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단,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 내 햄버거 브랜드를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빅데이터상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거킹 3개 브랜드의 빅3 체제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소비자 관심도는 전체적으로 2022년에 비해 소폭 감소했지만 순호감도가 50%를 넘어서고 있어 고물가 시대에 여전히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