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 사장 이참 ) 는 일본인 관광객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의료관광 추진 병의원을 대상으로 올해 1 월부터 6 월까지의 일본인 유치실적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대비 평균 35.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공사는 올 상반기에 공사와 함께 일본시장 홍보활동을 추진한 9 개의 병의원 ( 한방병원 , 피부과 , 성형외과 등 ) 들을 대상으로 그 실적을 조사했다 .
이번 조사결과에서 주목할 점은 한방병원들의 전년대비 실적이 비약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 조사 대상 병원들의 실적이 대부분 증가하긴 했지만 , 특히 한방병원의 경우는 그 증가 폭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대상 4 개 한방병원들의 평균 유치실적은 전년대비 약 230% 증가하였으며 , 일본인 관광객들은 피부미용 및 다이어트 , 불임 , 디스크 치료 등 다양한 진료를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
관광공사는 ‘ 한방 ’ 에 친숙하지 않은 일본인들에게 신뢰를 주기위해 전문 의료서비스로써의 ‘ 한방 ’ 알리기에 주력했다 . 한방병원 및 의료관광객 유치업체들과 함께 오사카 , 나고야 , 히로시마 등 일본 현지 의료관광 박람회 및 설명회에 참가해 일본 여행업계 및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 BS 아사히 ‘ 로하스 ’ 등 유명 TV 프로그램과 연계한 한국의료관광 특집 프로그램을 방영하기도 했다 . 또한 일본 대지진 이후 건강을 염려하는 일본인들을 위한 한방 디톡스 프로그램과 한류를 활용한 한방 메디컬스킨케어 프로그램 등을 집중 홍보했다 .
관광공사 진수남 의료관광사업단장은 “ 일본관광객들 사이에서 ‘ 의료관광 ’ 이 쇼핑이나 공연관람처럼 자연스러운 관광활동으로 서서히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며 “ 특히 부작용이 거의 없는 미용성형침술이나 막걸리를 활용한 피부미용 프로그램 , 사상체질을 활용한 검진 등 한국의 전통문화 ( 의술 ) 를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는 한방에 관한 일본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고 말했다 .
한편 조사결과 대지진이 있었던 지난 3, 4 월 일본인 관광객들의 병원예약률이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5 월 일본 골든위크를 전후해 우리나라 의료기관을 찾는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