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는 공사가 운영 중인 외국어 웹사이트 ‘Visitkorea’ 의 외국인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류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 한국의 사계절을 대표하는 한류스타 ’ 로 봄 – 소녀시대 , 여름 – 슈퍼주니어 , 가을 – 현빈 , 겨울 – 배용준이 각각 1 위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공사가 운영중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한 사전 설문조사 및 각 언어권별 대표 포털 사이트의 상위 검색어 분석을 통하여 , 1 차로 한류스타 후보 38 명을 선정하여 , 9 월 5 일부터 9 월 30 일 동안 진행한 이번 설문조사에는 총 81 개국 7936 명이 참여하였다 .
설문내용은 한국의 사계절을 대표하는 한류스타 , 한류관련 콘텐츠 니즈 , 방한경험 등 한류와 연계된 방한관광에 대한 의견 등으로 실시되었다 .
봄을 대표하는 스타에는 발랄한 이미지의 소녀시대 , 여름을 대표하는 스타에는 활기차고 역동적인 이미지의 슈퍼주니어가 선정되었으며 , 현빈은 가을을 대표하는 스타에서 1 위를 차지한데 이어 겨울을 대표하는 스타에서도 2 위를 차지해 새로운 한류스타로 부상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 겨울은 겨울연가를 통해 한류스타로 발돋움한 배용준이 단연 1 위를 차지하여 여전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
또한 한류정보 주요 검색채널을 묻는 응답에서는 포털사이트가 28.9%,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Visitkorea 사이트가 25.6% 한류전문커뮤니티가 13.8% 등을 차지하였다 . 또한 전체 응답자의 45.7% 가 한류팬클럽에 가입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 및 10~20 대 젊은층에서의 가입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관심 있는 한류정보로는 ‘ 한류스타의 최근 소식 ’ 이 80.8% 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으며 , 이어서 콘서트투어 정보 , 한국어배우기 , 공연 등의 순이었다 . 방한 경험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방한유경험자는 전체의 54.6% 였으며 , 연령대별로는 30~50 대의 방한경험비율이 높았다 .
한류를 계기로 방한한 경험자들의 관광일정에서는 콘서트 관람 59.3%, 스타관련 물품쇼핑 58.2%, 드라마 촬영지 방문 57.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제상원 해외스마트관광팀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 지역별 인기 한류스타를 파악하고 한류팬들의 니즈와 성향을 분석하는 설문조사라는 의미가 크다 ” 면서 , “ 이번 조사결과를 활용한 한류 관광마케팅을 온 – 오프라인에서 적극 전개해 , 더욱 많은 외국인이 한국을 찾고 재방문 하도록 노력할 것 ” 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