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엑스포 창작극 ‘플라잉’ 수출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13 일 낮 12 시 엑스포 브리핑실에서 싱가포르 최대 미디어그룹인 ‘ 미디어콥 (MediaCorp)’ 과 한국 최고의 공연제작사 ‘ 페르소나 ’ 와 3 자간 ‘ 플라잉 (FLYing) 싱가포르 배급에 관한 양해각서 ’ 를 체결했다 .

이에 따라 경북도와 경주시가 설립한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무언어 퓨전 무술극 ‘ 플라잉 ’ 이 오는 11 월 16~18 일 (3 일간 4 회 공연 ) 싱가포르 무대에 당당히 서게 됐다 . 이는 우리나라 지자체가 기획 , 창작한 공연물로는 처음으로 개런티를 받고 수출하는 작품이어서 독보적인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

특히 이번 양해각서 (MOU) 체결식에는 미디어콥 관계자 외에도 플라잉 공연 유치에 관심이 많은 스페인 , 일본 , 중국 등 4 개국의 7 개사 프로모터 10 명이 함께해 자국 초청 여부를 타진했다 . 이중에는 유럽 최고의 코미디 연출가 다비드 오튼 (David Ottone) 도 자리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

싱가포르 공영방송인 ‘ 미디어콥 ’ 측에서 엑스포기간이었던 지난해 9 월 엑스포를 방문해 플라잉을 관람한 후 즉석에서 싱가포르 공연을 제안했다 . 이는 공연 오픈 1 개월 만에 해외 진출 성사라는 한국 공연 사상 유례가 없는 쾌거여서 화제가 됐다 .

플라잉은 ‘2011 경주세계문화엑스포 ’ 에서 120 회 공연 연속 매진 신화 ( 관람객 12 만 명 ) 를 썼다 . 이후 대구 , 문경 등 지역순회공연과 업그레이드를 거쳐 현재 경주엑스포공원에서 월요일을 제외하고 주 6 일 상설공연을 하고 있다 .

경주엑스포 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 플라잉은 신라의 역사를 테마로 한 작품으로 ‘ 화랑 ’ 이라는 전통 매개체를 현대적으로 스토리텔링 했다 ” 며 “ 플라잉은 우리나라 지자체가 투자해 성공한 최초의 공연으로 유일하게 상설화하고 있으며 , 세계시장 진출까지 성공해 더 큰 의미를 지닌다 ” 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