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강정호기자 ) 한국방문의해위원회는 외래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과 환대의식 확산을 위하여 관광식당 · 관광안내 · 교통 · 쇼핑 · 숙박 등 5 개 주요 관광객 접점별 환대서비스 실천 매뉴얼을 제작 · 배포한다 .
관광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와 업무 프로세스 분석 등을 거쳐 개발된 본 매뉴얼에는 관광객 접점에서의 상황별 대응 방안을 제시하여 , 종사자의 환대 의식을 개선하는 한편 , 접점별 서비스를 표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상황에 따른 영어 , 일본어 , 중국어 ( 간체 , 번체 ) 등 외국어 회화를 수록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
위원회는 관광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난 3 월 20 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12 개 광역지자체 및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본 매뉴얼을 배포할 예정이며 , 이후 같은 내용을 전자북 형태로도 제작하여 한국방문의해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다 .
한국방문의해위원회 한경아 마케팅본부장은 “ 관광 접점에서 종사하는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친근한 캐릭터와 웹툰으로 매뉴얼을 구성했다 .” 며 , “ 관광업계 종사자분들의 작은 실천을 이끌어내 ,‘ 다시 찾고 싶은 대한민국 ’ 에 일조하기를 바란다 .” 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