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 우수숙박시설 ‘굿스테이ㆍ이노스텔’ 브랜드 통합


[미디어원=구윤정 기자] 한국관광공사 ( 이하 공사 ) 와 서울시가 각각 운영하는 우수숙박시설 지정제도 “ 굿스테이 ” 와 “ 이노스텔 ” 이 통합된다 .
공사와 서울시가 각각 운영하던 두 제도는 동일한 숙박시설에 대한 중복지정과 지정 방식의 차이 등으로 인해 브랜드 혼란 ·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의 난항 · 분산된 홍보활동 등 효율성 문제가 제기돼 왔다 .
이에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관광공사 · 서울특별시 3 개 기관은 2011 년부터 장기간의 실무협의를 거쳐 지난 4 월 19 일 ‘ 굿스테이 ’ 와 ‘ 이노스텔 ’ 통합에 최종적으로 합의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인 통합 작업에 착수하게 되었다 .
굿스테이는 현재 전국 449 개소 ( 서울 32 개소 ) 이며 이노스텔 업소와 12 개 업소가 중복 지정되어 있다 . 양 기관은 우선 , 브랜드를 통일하고 서로의 장점을 살려 공동 홍보 노력을 하되 지정사업은 관광공사가 , 행정처리는 서울시가 맡기로 했다 .
관광공사 전용찬 관광환경개선팀장은 “ 외국에서 한국을 홍보할 때 기관이나 지방정부의 다양한 브랜드나 슬로건이 오히려 한국의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홍보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 며 “ 이번 굿스테이와 이노스텔의 브랜드 통합추진을 통해 각 기관의 특성과 역량에 적합한 업무를 분담하여 추진함으로서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다 ” 고 말했다 .
또 “ 공사와 서울시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중저가 우수 수박시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댈 예정 ” 이라며 통합추진의 효율성을 강조했다 .
한편 앞으로 이노스텔로 지정된 업소는 업주의 동의하에 굿스테이 브랜드로 변환되며 , 차기년도부터는 굿스테이 지정 규정에 따라 운영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