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박예슬 기자] 건강이나 편의성을 고려해 렌탈 정수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점차 늘고 있으나 업체의 허술한 정수기 관리 등으로 위생상 피해를 겪는 사례가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 년간 (2010 년 ~2012 년 ) 접수된 렌탈 정수기 소비자피해는 총 411 건에 이르며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 특히 올해 1/4 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48.4% 나 증가했다 .
피해 411 건의 유형을 살펴보면 , 정수기 “ 관리부실로 인한 위생문제 ” 가 33.1%(136 건 ) 로 가장 많았다 . 사업자가 필터교환 등 정기적인 관리를 소홀히 해 정수기 내에 곰팡이와 물이끼가 발생하고 벌레가 유입되는 등 위생 문제가 발생했으나 , 정작 사업자는 꼬박꼬박 렌탈료를 인출해간 것으로 확인됐다 . 그밖에 계약해지 시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하거나 계약내용을 일방적으로 변경하는 등 “ 계약관련 ” 피해가 31.4%(129 건 ) 였고 , “ 제품 및 설치상 하자 ” 가 19.2%(79 건 ) 로 나타났다 .
2012 년도 한 해 , 판매 1 만대 당 소비자피해 건수가 많은 상위 10 개 업체를 비교한 결과 , “ 현대위가드 ”(6.9 건 ) 가 가장 많았고 , 뒤를 이어 “ 한샘이펙스 ”(5.0 건 ), “ 제일아쿠아 ”(4.3 건 ) 순으로 나타났다 . 또한 시장점유율 상위 업체 중에는 “ 청호나이스 ” 가 2.3 건으로 상대적으로 많았다 .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안전을 위해 위생상 문제가 제기된 주요 정수기 업체를 상대로 개선방안을 마련토록 조치 중에 있다 . 아울러 소비자들에게 ▴ 계약 시 청소 및 필터교환 등 정기적인 관리와 관련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 렌탈기간과 임대료 등 기본 내용 및 특약 사항 등을 반드시 계약서에 기재하며 ▴ 계약기간이 완료되는 시점에 자동이체내역 및 계약내용 변경 여부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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