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멜버른, 세계 최초 SNS로 ‘멜버른의 지금’ 생중계


[미디어원=박예슬 기자] 바로 지금 , 호주 멜버른은 어떤 모습일까 ? 멜버른의 웹사이트에서는 멜버른의 현재가 생중계 중이다 .
호주빅토리아주관광청은 세계 최초로 멜버른의 ‘ 리모트 컨트롤 투어리스트 (Remote Control Tourists)’ 캠페인을 선보였다 . 멜버른 ‘ 리모트 컨트롤 투어리스트 ’ 캠페인은 헬멧에 카메라 , 마이크 , GPS, 휴대폰을 탑재한 리모트 컨트롤 투어리스트들이 페이스북 , 트위터를 통해 접속한 이들의 지령에 따라 실시간으로 멜버른을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지난 9 일부터 13 일까지 총 5 일간 펼쳐진 본 캠페인은 전 세계인들의 눈과 귀 , 심지어는 혀가 되어 멜버른을 보고 , 듣고 , 맛보는 등 흥미진진한 멜버른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
리모트 컨트롤 투어리스트들의 활동과 모험은 웹사이트 , 페이스북 , 트위터에 접속한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었다 . 멜버른의 유명한 초콜릿 숍 코코 블랙에서 가장 인기 있는 초콜릿이 어떤 것인지 점원에게 물어보거나 직접 맛을 보는 호사를 누렸다 . 이들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새로운 사람들과 장소를 발견하고 , 시내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는 문화 전시와 길거리 공연을 감상했다 .
이들은 멜버른의 유명한 랜드마크인 페더레이션 광장 , 아트센터 , 골목길과 역사 깊은 아케이드 , 멜버른 크리켓 경기장 , 스포츠 지구 , 사우스 뱅크와 야라강 등을 탐험하며 여행자들에게 살아있는 여행 정보를 제공했다 .
트렌디한 레스토랑과 카페 , 바에서의 식사 , 숨어있는 골목길과 루프탑을 누비며 24 개의 컵케이크를 멜버니언들과 나누거나 패션 , 쇼핑 등에 관한 재미있는 미션을 수행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끝난 지금 , 웹사이트에서는 리모트 컨트롤 투어리스트들이 촬영한 영상의 하이라이트를 볼 수 있다 . 마치 지금 내가 멜버른에서 여행하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 생동감 넘치는 멜버른의 매력이 그대로 전해진다 .
리모트 컨트롤 투어리스트 캠페인은 ‘ 가보기 전에 미리 경험하라 (Go before you go)’ 는 메시지를 통해 전 세계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
이는 호주빅토리아주관광청이 2011 년부터 운영해온 ‘ 플레이 멜버른 (Play Melbourne) 캠페인 ’ 의 일환으로 , 세계 최초 가상 여행 방식으로 시도되는 PR 프로모션이다 .
리모트 컨트롤 투어리스트 캠페인은 당초 호주와 뉴질랜드 현지 마켓을 대상으로 기획되었으나 , 캠페인 이틀만에 한국과 영국 , 인도를 비롯한 전세계 140 개국에서 시청하는 등 엄청난 호응을 얻었다 . 특히 새롭게 시도되는 신선한 캠페인에 대한 멜버른 현지 사람들의 응원이 매우 뜨거웠다 . 호주빅토리아주관광청은 추후 전세계 마켓을 대상으로 다시금 이 캠페인을 런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