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737 MAX 날개 부분품 대한항공이 만든다


[미디어원=강정호 기자] 대한항공이 보잉사의 차세대 항공기 B737 맥스의 날개 핵심 부분품을 제작한다고 29 일 밝혔다 .
이날 대한항공은 일산 킨텍스 ‘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ADEX) 에서 최준철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 , 토마스 아미호 보잉상용기 항공기 소재 및 구조물 담당 이사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사와 B737 MAX 차세대 항공기 윙렛 (Winglet) 공급 계약식을 가졌다 .
지난 2011 년 발표되어 오는 2017 년 납품될 예정인 B737 MAX 차세대 항공기는 보잉의 최신형 항공기 시리즈 중 하나로 , 높은 연료 효율성과 더불어 항공기 연료 효율을 높여주는 독특한 모양의 윙렛이 특징이다 .
B737 MAX 윙렛은 높이 3m 가량의 두 갈래로 나뉜 날개 끝단 장치로 , 날개의 길이를 증가시키고 항력을 감소시켜 연료 효율을 1.5%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
오는 2015 년부터 시작될 대한항공의 B737 MAX 윙렛 제작 사업은 오는 2022 년까지 총 1200 여 대 이상 분량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대한항공이 B737 MAX 윙렛 사업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은 그 동안 B787 후방동체 구조물 , 날개 끝단 장치인 ‘ 레이키드 윙팁 ’, A350 카고 도어 , A320 샤크렛 등 첨단 복합소재의 다양한 민항기 부품 제작 사업을 수행하면서 설계 , 복합 소재 부품 제작 부문에 앞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
B737 MAX 윙렛도 외피와 안쪽 뼈대 구조물이 접착식이 아닌 복합 소재로 일체화되는 등 높은 난이도의 제작 기술을 필요로 한다.
대한항공은 보잉사 모든 민항기의 주요 부품 제작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대한항공은 B747, B777, B787 의 날개 끝단 장치를 비롯해 B737, B747, B777, B787 날개 구조물 , B767, B787 후방 동체 제작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