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공공구매촉진대회 개최

(미디어원=강정호 기자)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31일(목)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 공공구매촉진대회’를 개최하였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하는 공공구매촉진대회는 지난 한해 동안의 공공구매제도의 운영 성과를 알려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중소기업제품 판로 지원에 앞장선 우수 공공기관 및 유공자, 중소기업인을 포상하고 격려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올해 행사의 정부포상 규모는 대통령 표창 5점, 국무총리 표창 7점이 수여되었는데, 내역을 살펴보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우수기관인 대구도시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해양경찰청이 대통령 기관표창을 한국중부발전 정춘돌 처장 외 1명은 대통령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 대구도시철도공사는 2012년 중소기업제품 구매실적 목표(340억원) 대비 122.3% 달성, 자체 회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구매실적 관리시스템 획기적 개선, 여성기업 우대를 위한 MOU를 체결하여 지원하는 특수시책 추진 우수
* 한국중부발전 정춘돌 처장은 보령화력본부 공공구매 총괄로서 중소기업제품 구매율 지난해 대비 113.4% 증대. 기술개발제품 구매율 지난해 대비 144.4% 증대에 기여, 발전소별 지원 중소기업을 지정하여 복지포인트 및 작업환경 개선사업비를 지원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
또한, 공공기관인 한국동서발전주식회사, 전라남도가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개인 유공자 부문에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진광철 차장 외 5명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하였다.
그 밖에 경기도 송민욱 외 12명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한국가스공사 주봉철 차장은 환경부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다.
모범 중소기업인 부분에서는 주식회사 윈하이텍, 주식회사 태림에프웰 등 13개 기업대표가 중소기업청장 내지 조달청장 표창장을 수상하게 되었다.
* (주)윈하이텍 27년 전통의 건축자재 데크플레이트를 생산하는 업체로서 기존 목재를 활용한 건설용 거푸집자재를 철재로 대체하는 환경친화적 제품을 개발, 벤처 및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성장한 업체, 지난해 매출은 450억원.
또한 이날 오후 행사에는 전국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달청, 중소기업청 강사들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공공구매제도의 이행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끝으로 중소기업청 김순철 차장은 청장을 대신한 대회사에서 오늘 수상한 공공구매를 추진한 우수 공공기관 및 유공자, 중소기업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이 있듯이, 중소기업이 아무리 좋은 신제품을 개발하고도 초기시장 개척에 실패한다면 그 제품은 무용지물이 되고야 말 것이다”라며 “공공구매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강조하였다.
앞으로도 중소기업청에서는 중소기업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하면서, 일선에서 수고하시는 공공기관 관계자 및 중소기업인들의 협조를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