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박상일 기자] ‘ 우리 결혼했어요 ’ 의 커플들이 자물쇠를 매달던 N 서울타워 , ‘ 런닝맨 ’ ‘1 박 2 일 ’ 출연자들이 미션을 수행하며 기름 떡볶이 등 시장 곳곳의 음식을 맛보던 통인시장 , 드라마 ‘ 보고싶다 ’ 에서 애잔한 러브스토리의 배경으로 등장한 동작 노을카페 . 모두 드라마나 TV 프로그램에 등장해 한류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명소들이다 .
서울시는 이와 같은 시내 관광명소 120 개와 테마코스 7 개를 발굴 , 온 · 오프라인으로 집중 홍보함으로써 한류 팬 천만 , 팬클럽 천개 시대의 한류 열풍이 서울의 관광 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광자원화하겠다고 13 일 밝혔다 .
여기엔 거리 , 카페 , 식당 등 TV 에 나왔던 숨은 명소들 , 한류스타가 광고모델로 활약하거나 한류 상품을 판매하는 가게 , 연예인들이 실제로 즐겨 찾는 카페나 미용실 등 ‘ 한류 ’ 를 매개로 이미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과 관광객 인기몰이를 할 만한 장소를 총망라했다 .
서울시는 최근 5 년간 국내외 관광객들의 인기를 끌었던 서울 시내 270 여 곳을 자체 조사하고 현장답사를 통해 관광객 접근성이 뛰어나고 콘텐츠가 매력적인 곳 위주로 추린 후 서울에 살고 있는 내 · 외국인 한류팬 30 명으로 구성된 ‘ 한류관광자원발굴단 ’ 이 추천한 명소와 코스를 반영해 구성했다 .
또 해외 각 지역의 한류팬과 잠재관광객을 대상으로 이번에 발굴한 관광 정보를 온 · 오프라인을 통해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
오는 18 일 새롭게 개편하는 서울관광공식홈페이지와 한류관광 웹페이지를 통해 홍보한다 . 특히 웹페이지 오픈 기념 본인이 가고 싶은 한류관광명소를 추천하는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전 세계 외국인 관광객의 시선을 끌 예정이다 .
오프라인으로는 영어 , 일어 , 중국어 ( 간 · 번체 ), 한국어 등 5 개 언어로 제작된 한류관광 테마 가이드북 11 만부를 18 일 ( 화 ) 부터 관광안내소 , 공항 , 호텔 등 각 관광접점 지역에 배포한다 .
또 , 각 장소마다 촬영 관련 스토리를 담은 안내표지와 포토존 ( 일부 ) 을 설치하고 , 주요 명소를 대상으로 스탬프투어를 운영해 찍은 도장 갯수에 따라 선착순으로 한류 기념품도 증정한다는 계획이다 .
포토존은 ‘ 우리 결혼했어요 ’ 의 커플들이 자물쇠를 달았던 N 서울타워 , 드라마 ‘ 보고싶다 ’ 를 촬영한 동작 노을카페 , 런닝맨 멤버들이 소녀시대 멤버들과 추격전을 펼쳤던 ‘ 풍물시장 ’ 등 인기 명소에 설치된다 .
스탬프투어는 N 서울타워 , 서울시청 시민청 , 통인시장 등 12 개 주요 명소에서 오는 18 일부터 시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