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진보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 이하 문체부 ) 와 한국콘텐츠진흥원 ( 이하 콘진원 ) 은 세계 최대 창조산업 축제 ‘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SXSW)’ 에서 한국 콘텐츠의 다양성과 세계적인 성공 가능성을 타진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
지난 7 일부터 16 일까지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리는 ‘SXSW 2014’ 는 음악 · 영화 · 기술 ·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장르가 어우러져 전시 , 콘퍼런스 , 공연 등의 갖가지 행사가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창조산업 축제이다 .
이 축제를 통해 존 메이어 (John Mayer), 제임스 블런트 (James Blunt), 폴리포닉 스프리 (The Polyphonic Spree) 등 세계적인 음악인들을 발굴됐다 . 또 ‘ 트위터 ’, ‘ 포스퀘어 ’, ‘ 핀터레스트 ’ 같은 글로벌 스타트업이 이 축제를 통해 스타로 발돋움했다 .
SXSW 의 연간 경제적 파급효과는 2 억 1,800 만 달러 ( 약 2,300 억 원 , 2013 년 기준 ) 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케이팝의 다양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 케이팝 나이트아웃 ’ 개최
공식 행사장 ‘ 엘리시움 (Elysium)’ 에서는 11 일 오후 7 시 30 분 ( 현지시간 ) 부터 ‘ 케이팝 나이트아웃 ’ 공연이 펼쳐졌다 .
공연에는 모던 록밴드 넬 (Nell), 6 인조 인디밴드 장기하와 얼굴들 , 일렉트로닉 록밴드 이디오테잎 , 퓨전 국악그룹 잠비나이 , 록밴드 크라잉넛 , 힙합가수 박재범 , 걸그룹 포미닛의 현아 등 다양한 장르의 7 팀이 참가해 다채롭고 새로운 케이팝 무대를 선보여 참관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
특히 , 이들 중 넬 , 장기하와 얼굴들 , 이디오테잎은 지난해 10 월 서울에서 열린 ‘2013 서울국제뮤직페어 ( 뮤콘 2013)’ 에서 ‘SXSW’ 총감독 제임스 마이너 (James Minor) 가 “ 음악적 완성도가 높고 , 성장 가능성이 뛰어나다 ” 라는 평을 내리고 , 이번에 직접 선정 , 초청한 팀이기도 하다 .
한편 , 이번 SXSW 페스티벌에는 ‘ 케이팝 나이트아웃 ’ 의 7 개 팀 외에도 ‘ 록 쇼케이스 ’ 에 참가하는 윤도현밴드 (YB) 와 할로우 잰을 비롯해 ‘ 서울소닉 ’ 쇼케이스에서 공연하는 스맥소프트 , 빅포니 , 글렌체크 등 역대 최대 규모인 15 개의 한국 음악팀이 참가했다 .
지난 2007 년 한국 음악팀 최초로 이 페스티벌에 참가해 올해로 세 번째로 공연하게 되는 윤도현밴드는 최근 미국의 전설적 록밴드 ‘ 건스 앤 로지스 (Guns N’ Roses)’ 의 매니저 출신인 더그 골드스타인 (Doug Goldstein) 과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영국과 미국 진출에 나서고 있다 .
또한 , 노브레인의 경우에는 지난해 개최된 SXSW ‘ 케이팝 나이트아웃 ’ 공연과 서울소닉 북미투어의 성과로 미국의 유명 음반 제작자 시모어 스타인 (Seymour Stein) 과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 이같이 SXSW 페스티벌은 아이돌 가수 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실력 있는 한국 음악인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발판이 되어주고 있다 .
문체부 관계자는 “ 한국 콘텐츠산업은 이제 내수 시장을 벗어나 세계무대에서 성공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 .” 라며 , “ 이번 행사와 같이 한국의 다양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해외에 소개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겠다 .” 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