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광고 관련 단체장 간담회 개최

[미디어원=구윤정 기자] 방송통신위원회 최성준 위원장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광고 관련 단체장 간담회를 개최하여 , 방송사 및 광고업계 대표들과 방송 광고 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머리를 맞댔다 .

최 위원장은 지난 30 일 이순동 광고협회장 , 이정치 광고주 협회장 , 이웅모 방송협회장 , 양휘부 케이블 TV 협회장 , 이원창 방송광고진흥공사 사장 , 전종건 미디어크리에이트 사장 , 이종원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장 , 김이환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장 등 광고 관련 단체장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 광고 산업이야말로 상상력을 이용해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창조경제의 주춧돌 ” 인데 “ 금년 들어 지상파 방송광고 규모가 14.1% 감소하는 등 방송광고 시장이 위축되고 있어 , 최근 불씨가 살아나고 있는 한류열풍이 주춤해질까 우려가 된다 ” 고 말했다 .

최 위원장은 광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 광고는 비용이 아닌 투자 ” 임을 강조하면서 “ 불황기에도 광고주들은 일정수준의 광고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며 , 적절한 재원 투입이 콘텐츠 제작 활성화로 이어져야 시청자에게 양질의 방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 것 ” 이라고 했다 . 뿐만 아니라 “ 이러한 광고주 – 광고회사 – 방송사 간 선순환 광고 생태계 조성이 궁극적으로 침체된 내수에 숨통을 열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고 경제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 ” 으로 강조했다 .

오늘 간담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광고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광고 규제 완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 이순동 한국광고협회장은 “ 이제는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한다 ” 면서 범 정부차원에서의 “ 광고인식 개선 캠페인 ” 을 제안했다 .

이에 , 최 위원장은 “ 광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광고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는 규제 개선 필요성에 공감 ” 을 표하면서도 , 시청자의 시청 흐름을 방해하는 간접광고 등에 대해서는 업계의 개선 노력을 당부했다 .

한편 방통위는 각계의 의견 수렴을 통해 방송광고 시장 활성화 방안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