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정인태 기자) 2014 년 4 월까지 대구를 방문한 중화권 단체 관광객은 25,729 명 ( 관광호텔 숙박기준 ) 으로 작년 동월대비 8,030 명 (45.4%) 이 증가했다 . 특히 , 오는 7 ∼ 10 월에는 중국 청소년 수학여행단 , 전세기 관광객 등 약 12,200 여 명이 대구를 찾게 된다 .
7 월에는 치맥페스티벌과 연계한 중국 관광객 (200 여 명 ), 7 ∼ 8 월에 중국 청소년 수학여행단 (2,000 여 명 ), 7 ∼ 10 월에 중국 하얼빈 , 닝보 등에서 대구국제공항 직항 전세기편으로 중국 관광객 (10,000 여 명 ) 이 대구를 찾을 예정이다 .
이처럼 , 중화권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드라마 ‘ 별에서 온 그대 ’ 의 큰 인기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방한 관광에 대한 호감이 상승하였고 , 중화권 기업 인센티브 방한 단체와 중국 전세기의 본격 운항 등으로 한국 여행 붐이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
특히 , 대구시에서는 일반 패키지 관광객이 아닌 틈새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 추진 , 중화권 우수 여행상품 기획자와의 관광 인적네트워크 구축 · 관리 (180 곳 ),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 우수 여행기획업자 대상 세일즈 마케팅 및 사전답사 팸투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
그리고 , 중화권 관광객의 지역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해 동성로 상점가 중국 은련카드 가맹점 확대 및 환영 현수막 부착 , 쇼핑 종사원을 대상으로 한 중국어 기본회화 책자 제공 등 다양한 쇼핑관광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 중화권 관광객이 대구를 방문했을 때 불편사항이 없도록 중국어 안내판 확충 , 중화권 관광객 선호 음식점 발굴 , 전세버스 주 · 정차 공간 마련 등 세심한 부분도 정비 · 개선해 관광 만족도를 제고시키고 있다 .
대구시 이수동 관광문화재과장은 “ 중화권 관광객이 대구를 방문할 경우 단순히 관광지만 둘러보는 것이 아니므로 지역의 우수한 쇼핑관광 서비스 환경에 만족하고 , 쇼핑이 많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할 것 ” 이라며 “ 장기적으로 대구가 쇼핑관광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 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