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사고 이후 위축된 여행심리 회복 및 내수활력 제고에 주력
– 하계휴가로 3 조 8,520 억 원 관광비용 지출 예상 ,
– 휴가 하루 더 갈 경우 1 조 4 천억 원 지출 증가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정부는 15 일 15 개 관계부처 , 지자체 , 경제단체와 합동으로 ‘ 국민행복과 내수활력 제고를 위한 하계 국내여행 활성화 방안 ’ 을 마련하고 ,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
이번 대책은 세월호 사고 이후 악화된 소비 심리 및 관광 관련 매출액 감소에 대응하여 , 하반기 국내여행 활성화를 통한 내수경제 활력 제고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 전 부처 및 공공기관 대상 하계휴가와 국내여행 장려 , 경제 단체 연계 캠페인 진행으로 국내여행 수요를 창출하고 , △ 하계휴가 맞춤형 콘텐츠를 마련하고 여행정보 제공을 강화하며 , △ 쾌적하고 안전한 하계 국내여행 여건을 조성 한다 .
올해 하계휴가로 총 3 조 8,520 억 원의 관광비용 지출이 예상된다 . 이는 생산유발효과 6.3 조원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3.2 조원 , 고용유발효과 5 만명을 창출하는 효과다 .
국민이 휴가를 하루 더 갈 경우 관광 지출액은 1 조 4 천억 원 이상 늘어나며 , 이는 전년 대비 34% 증가한 수치이다 . 또한 하계휴가를 갈 것으로 예상되는 1,015 만 가구가 휴가를 하루 더 갈 경우 10 만여 TOE 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올해 하계휴가를 계획하고 있는 비율은 54.7% 로 , 이 비율은 전년 대비 8%p 소폭 감소한 것이어서 , 하계휴가 촉진이 필요하다 .
전 부처 및 공공기관 대상 하계휴가 및 국내여행 장려 ,
경제단체와 연계해 하계휴가 사용 분위기 조성 등 국내여행 수요 창출
정부는 전 부처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계휴가 하루 더 가기와 국내여행을 장려한다 . 전국경제인연합회 , 대한상공회의소는 ‘ 하계휴가 국내에서 보내기 ’ 캠페인을 진행한다 . 경제단체와 연계해 대기업 , 중견 ․ 중소기업 임직원의 국내여행을 촉진함으로써 눈치 보지 않고 휴가를 쓸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
7 월 중에 ‘ 한국 관광의 별 ’ 을 발표하면서 , 휴가문화우수 대기업 , 중소기업 , 공공기관을 시상한다 . 일가 ( 家 ) 양득 캠페인을 통해 연차 유급휴가 사용을 유도하며 , 가족친화인증기업을 대상으로 하계휴가 및 국내여행을 장려한다 .
또한 ‘ 소중한 사람과 휴가 하루 더 가기 ’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 하계 치유여행 상품을 선정하고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 또한 지자체에서는 휴가철 관광객 유치 캠페인을 추진한다 . 가을 관광주간 (9. 25. ~ 10. 5.) 을 앞두고 , 전 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국내여행 활성화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해나갈 계획이다 .
농림부 , 해수부 , 환경부는 ‘ 농촌 ․ 어촌 ․ 생태관광지에서 하계휴가 보내기 캠페인 ’ 을 실시한다 . 농림부는 여름휴가 가기 좋은 농촌체험 ․ 휴양마을 30 선을 선정하고 , 전경련과 공동으로 ‘ 농촌에서 여름휴가 보내기 ’ 캠페인을 진행한다 . 해수부는 캠페인과 함께 바다마을 식도락 여행 홍보책자를 발간 ․ 배포하며 , 환경부는 12 개 생태관광 대표지역 , 생태관광 30 선을 집중 홍보한다 .
여름방학을 활용해 초 ․ 중 ․ 고등학생의 가족과 함께하는 현장체험학습여행 실시를 권장하고 , 아동 ․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 여름캠프를 운영 (7~8 월 , 강원 ․ 무주 ) 해 청소년 대상 체험학습을 촉진한다 . 또한 통합문화이용권 하계 할인 이벤트를 통해 소외계층의 국내여행 수요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
캠핑 정보 종합 안내 및 해변 ‧ 휴양림 , 레저 ‧ 스포츠 관광 및 생태관광 프로그램 등 하계휴가 맞춤형 콘텐츠 마련 및 제공
올 여름 모든 국민이 즐길 수 있는 해변 ‧ 휴양림 등 여름철 관광 콘텐츠를 집중 홍보하고 , 한국관광의 별 시상을 통해 우수관광자원을 선정한다 . 또한 하계휴가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국 휴양지 , 관광지 , 문예회관 ‧ 박물관 ‧ 미술관 등의 공연활동을 지원한다 . 캠핑장 정보 통합 안내 홈페이지 (Go Camping) 구축과 함께 ‘2014 오시아노 서머캠핑페스티벌 ’, 국립공원 야영장 순회콘서트 (5 개소 , 7. 22. ~ 8. 2.) 개최 등을 통해 캠핑 문화를 활성화한다 . 또한 안행부는 200 가족을 추첨해 정보화마을 캠핑장을 1,000 원에 제공한다 .
전국적으로 해양스포츠대회 ( 요트 , 웨이크보드 , 카약 등 ) 를 7, 8 월에 집중 개최하고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교실을 운영하는 등 고부가가치 ․ 생활밀착형 레저 ․ 스포츠 관광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또한 치유와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한 국립공원 생태관광프로그램 , 국립생태원 생태관광 프로그램 (7 월말 ~) 이 강화된다 .
또한 인기 5 일장을 집중 홍보해 전통시장 방문을 촉진하고 ( 문체부 ), 하계휴가철 야시장 운영 , 할인을 통해 문화관광형 시장을 육성하여 지역경제 회복에 기여할 계획이다 ( 중기청 ).
‘ 하계특별교통대책 ’, 철도 및 시티투어 개선으로
자동차 없이 가능한 국내여행 여건 조성 및 안전사고 관리 강화 추진
문화관광연구원의 하계휴가실태조사에 따르면 7 월 29 일 ~ 8 월 4 일 (52.4%) 에 하계휴가 계획이 집중되어 있으며 , 하계휴가 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1 위는 자동차 (78.8%) 로 이 시기에 교통체증이 예상된다 .
이에 따라 국토부는 대중교통 수송량 증강 , 교통 혼잡 분산을 위한 하계특별교통대책을 실시한다 . 7 월 25 일 ~ 8 월 10 일 , 17 일간 철도 일평균 2.2% 증편되고 , 고속버스 예비차량 투입이 일평균 6.2% 증회되며 항공이 일평균 14 편 늘어난다 .
또한 철도의 해수욕장 ․ 휴양지 임시 정차를 일부 실시하고 , 휴가 대비 시티투어 코스를 확대 및 신설 ( 문체부 , 지자체 ) 해 자동차 없이도 가능한 국내 여행 여건 조성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
쾌적하고 안전한 하계휴가를 위해 하계휴가철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 (7.30) 하고 , 고속도로 사고 대비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 해수욕장 ․ 계곡 등 주요 피서지에 여름경찰관서를 운영하여 범죄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 음주운전 , 이륜차 위험운전행위 등 교통 무질서 중점 단속한다 . 물놀이 취약지역에 안전시설 설치하고 관리 지역에 안전요원을 배치하며 , 직원별 지역 전담 관리제을 실시한다 .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 이번 방안은 민관 합동으로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며 , 올 하계휴가에 우리 국민들이 보다 즐겁고 , 안전하게 국내로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