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인천국제공항 탑승률, LCC의 약진 돋보여

-인천 하늘길 10 대중 6.5 대는 국적기
– 효자 노선은 중국 , 아시아노선은 실속장사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상반기 인천공항을 오간 여객기의 64% 는 국적기가 차지했으며 국적기 운항 편수의 17% 는 LCC 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외항사를 포함, 인천공항을 오가는 10 대 중 1 대는 국적 LCC 가 차지하고 있다 . 올해 6 월까지의 항공통계 자료에 의하면, 상반기 인천에 출도착한 국제선 전체 운항편수는 총 11 만 9,239 편이다 . 그중 저비용항공사를 포함한 국적사 6 곳 (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 이스타항공 , 제주항공 , 진에어 , 티웨이항공 ) 의 국제선 총 운항편수는 7 만 7,007 편으로 인천국제공항 총 운항편의 64.6% 를 차지한다.

양민항 대만 , 홍콩 탑승률 85%

상반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상반된 성적표를 받았다 . 아시아나항공은 올 상반기 운항수를 비롯해 공급좌석수와 여객수 , 탑승률 등이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 . 아시아나항공의 운항수는 총 2 만 8,909 편으로 전년보다 636 편이 늘었다 . 여객수는 총 521 만 1,090 명으로 30 만 7,725 명이 증가하고 전체 노선 탑승률 또한 80% 를 기록하며 3% 상승했다 .

반면 , 대한항공은 탑승률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한항공의 운항수는 총 3 만 5,374 편으로 전년보다 465 편 줄었으며 여객수는 671 만 7,325 명으로 전년과 비교해 7 만 7,369 명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 전체 노선 탑승률은 74% 로 전년과 비교해 약 1% 상승했다 . 여객수를 놓고 보면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1.29 배 앞섰다 .

지역별로는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의 약진이 수치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 중국 8 개 노선, 광저우 계림 북경 장가계 창사 푸동 항저우 홍차오가 모두 증가세를 나타낸 가운데 전체적인 규모도 2 배가량 늘었다 .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2 분기 전체 여객 매출액이 작년 동기간 대비 421 억원 증가했다고 밝힌바 있다 . 이중 중국노선에서 발생한 매출이 380 억원에 달한다 .
반면 일본노선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공동취항하고 있는 일본 3 개 노선 ( 오사카 · 하네다 · 후쿠오카 ) 을 포함해 일본에 취항하고 있는 양사의 모든 노선 실적이 급감했다 . 대한항공 관계자는 “ 한일 양국 간의 외교관계 및 엔저 현상 등으로 일본 노선 수요가 줄어든 반면 중국내 뜨거운 한류열풍과 지난 4 월 한국과 중국의 항공회담 이후 운수권 배분으로 중국으로 가는 편수가 늘어나며 수요가 확대됐다 ” 고 밝혔다 .

아시아 노선에서는 양사 모두 실속을 챙겼다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모두 운항편수와 공급좌석수 , 여객수 모두 증가했다 . 특히 , 홍콩과 대만 노선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 대한항공 홍콩노선의 운항편수는 전년보다 1 편 늘어난 1,946 편 , 공급좌석은 45 만 8,324 석 ( 전년 43 만 6,586 석 ), 여객수는 35 만 5,939 명 ( 전년 32 만 1,102 명 ), 탑승률은 4% 성장한 77% 를 기록했다 . 아시아나항공의 홍콩노선은 운항편수와 공급좌석 수에서 전년대비 각각 27 편 , 2,857 석 감소한 1,889 편과 36 만 4,930 석을 기록했으나 , 여객수에서 2 만 412 명 늘어난 31 만 2,063 명이 이용하며 크게 성장했다 . 탑승률은 85% 를 기록했다 .

대만의 경우 대한항공의 공급좌석 수는 314 석 감소한 15 만 5,250 석을 기록했으나 여객수에서 1 만 3,124 명 증가한 13 만 1,583 명으로 조사됐다 . 탑승률은 85%( 전년 76%) 를 보였다 . 아시아나항공은 반대로 항공편수와 공급좌석수를 모두 늘리며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 대만노선의 운항편수는 총 590 편으로 작년과 비교해 8 편 늘어났으며 , 공급좌석 또한 4,352 석 늘어난 14 만 7,280 석을 기록했다 . 여객수는 모두 13 만 6,713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나 전년 동기 대비 11% 의 성장률을 보였다 . 탑승률 또한 92%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

상대적으로 대양주 , 유럽 , 미주 등 장거리 노선의 실적은 양사 모두 좋지 않았다 . 대한항공 장거리 노선 운항편수는 전년 (1 만 3,892 편 ) 대비 10.8% 감소한 1 만 2,537 편으로 총 307 만 1,349 석을 운영했다 . 여객수는 232 만 4,831 명으로 2013 년 동기간 236 만 4,460 명보다 약 1.7% 줄었다 . 아시아나항공 장거리 노선의 운항편수는 총 6,131 편으로 전년대비 5.5% 감소했으며 , 공급좌석 또한 146 만 8,743 석으로 약 0.4%( 전년 147 만 4,124 석 ) 적었다 . 그러나 여객수에서 총 118 만 627 명이 이용해 전년 동기간 114 만 6,799 명보다 2.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탑승률 또한 2.6% 성장한 80.4% 를 기록했다 .

대한항공 관계자는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모두 상반기 전년보다 좋은 실적을 낸 이유로 중국 노선의 높은 수익성을 꼽고 있다 ” 며 “ 한국과 중국 노선의 확대와 대만 , 홍콩 등 아시아 노선 성장 등의 호재로 올해 3 사분기 또한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 고 말했다 .

LCC 운항규모 20% 이상 성장

LCC 의 성장은 가히 폭발적이다 . 인천국제공항을 드나드는 국제선 총 운항편수 중 4 개 ( 이스타항공 , 제주항공 , 진에어 , 티웨이항공 ) 저비용항공사 ( 이하 LCC) 가 차지하는 비중이 1 만 2,724 편으로 점유율 10% 를 넘어섰다 . 4 개 항공사의 평균 운항편수 , 공급좌석수 , 여객수 모두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성장했으며 평균 탑승률은 80% 를 넘어섰다 .

LCC 중에서는 제주항공의 성장세가 돋보인다 . 지난 2006 년 첫 운항 당시 1 대의 항공기로 하루 5 회 , 370 석을 공급했던 수송능력은 지난 5 월을 기준으로 국내선 51.8 회 , 국제선 37.7 회 등 일평균 89.5 회로 약 45 배 성장했다 . 올해 6 월까지 인천국제공항을 드나든 국제선 운항편수는 5,282 편으로 전년 (3,791 편 ) 대비 28.2% 의 고성장을 기록했다 . 공급좌석 또한 27.6% 상승한 99 만 5,724 석을 제공했으며 , 여객수는 82 만 4,287 명이 이용해 전년 동기 57 만 5,718 명보다 무려 30.1% 성장했다 . 탑승률은 82.8% 로 2.9% 늘었다 . 현재 B737-800 16 대를 보유하고 있는 제주항공은 연내 1 대를 더 들여와 연말까지 모두 17 개의 기단을 운영하는 등 노선 및 좌석을 더욱 늘린다는 계획이다 .

제주항공은 특히 방콕 , 마닐라 , 세부 , 홍콩 등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노선의 강세가 뚜렷하다 . 방콕노선에는 전년대비 175 편 늘어난 685 편을 투입하면서 3 만 3,021 석 늘어난 12 만 8,691 석을 공급하고 점유율도 81.5% 를 기록했다 . 홍콩노선 또한 전년대비 각각 67 편 , 1 만 2,156 석을 늘려 429 편 , 8 만 214 석을 제공했으며 총 여객수 7 만 2,160 명을 기록 , 89% 의 탑승률을 보였다 . 제주항공 관계자는 “ 동계에는 오키나와 , 하노이 노선 등을 신규 취항해 중국 , 일본 노선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창립 10 주년을 맞는 2015 년을 앞두고 본격적인 ‘ 규모의 경쟁 ’ 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노선구성의 다변화를 이룰 방침 ” 이라고 말했다 .

오는 12 월 중대형항공기 B777-200ER 기종을 도입해 장거리 노선까지 진출할 계획인 진에어도 큰 폭 성장했다 . 진에어는 올해 6 월까지 총 3,480 편을 운항하며 전년 동기 대비 23.9% 늘어난 63 만 5,667 석을 제공했다 . 여객수도 37% 증가한 총 51 만 8,005 명을 실어나른 것으로 나타났다 . 제주항공과 풀 서비스항공사를 제치고 점유율 50%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괌 노선에서는 지난해보다 168 편 늘어난 529 편을 운항했으며 , 총 9 만 6,399 석을 제공해 2 만 8,635 명 늘어난 8 만 5,819 명이 이용했다 . 올해 초 전세기 형태로 운항했던 씨엠립 노선도 3 월까지 총 72 편 운항하며 1 만 2,822 석 중 1 만 2,397 명을 채워 탑승률 97% 를 기록했다 .

진에어는 오는 12 월 B777-200ER 항공기를 도입해 LCC 최초로 장거리 노선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 또한 올 하반기 중 제주 – 시안 , 제주 – 취엔저우와 12 월에는 인천 – 후쿠오카 , 인천 – 코타키나발루 노선을 각각 주 7 회씩 신규 취항해 연말까지 국제선 정기 노선을 총 16 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 진에어 관계자는 “ 국내 LCC 최초의 중대형기 도입으로 시장을 선제적으로 개척하고 국내외 LCC 와의 경쟁에서 확실한 경쟁 우위를 점할 것 ” 이라며 “1 월부터 5 월까지 영업이익 76 억원을 달성해 역대 동기 대비 최고 실적을 기록한 현재의 추세에 더해 하반기 신규 노선 취항으로 공고히 할 것 ” 이라고 밝혔다 .

이스타항공과 티웨이항공도 수송실적에서 모두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스타항공은 총 9 대의 비행기로 지난 6 월까지 2,317 편 비행해 42 만 4,243 석을 제공했으며 , 36 만 5,155 석의 여객수를 보이며 탑승률 86% 를 기록했다 . 이스타항공의 주요 노선인 일본 나리타 노선과 오사카 노선은 각각 6 만 7,102 석 중 6 만 1,219 명 , 7 만 5,584 석 중 6 만 8,180 명이 이용하며 91%, 90% 의 높은 탑승률을 기록했다 .

올해 중국과 일본에 공격적인 노선 확장을 진행한 티웨이항공도 수송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 티웨이항공의 총 운항편수는 1,702 편으로 전년대비 471 편 늘어났으며 , 공급좌석은 28% 늘어난 32 만 283 석 , 여객수는 23.3% 성장한 24 만 5,005 명을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