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강정호 기자) ‘ 돈 벌면서 좋은 상품을 가져가세요 ’ 는 흔히 있는 일이었는데 ‘ 돈 벌면서 여행도 다니세요 ’ 가 최근 다시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 최근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 , ‘ 월드벤쳐스 (WorldVentures)’ 가 이슈다 . 가입 후 6 명만 모으면 수익이 떨어지고 , 여행 상품도 반값 이하로 절약할 수 있다니 혹할 법도 하다 . 업계 종사자들 중에도 이미 사업자가 돼 수당을 받고 있다는 소식까지 들린다 . 그러나 문제는 적법성이다 .
-6 명만 모으면 월회비 면제 , 수익 지급
– 공정위 등록 안돼 , 사업자 활동 불법
-‘ 여행 ’ 아닌 ‘ 수익 ’ 위한 다단계 모델
-인원 많이 모으면 수당까지 유혹
월드벤쳐스는 네트워크 마케팅을 통해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미국계 회사다 . 2005 년 발족해 지금까지 24 개 국가 12 만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다고 밝히고 있다 . 네트워크 마케팅을 좀 더 쉽게 말하면 소위 말하는 ‘ 다단계 ’ 다 . 본인의 하위 그룹을 만들어 그 대가로 수당을 지급받는 구조다 . 하위 그룹이 많을수록 수당은 많아지고 혜택도 늘어난다 . 월드벤쳐스가 제공하는 혜택은 자체 패키지여행 사이트인 드림트립스 (DreamTrips) 와 자유여행 사이트인 로비아 (Rovia) 의 여행 상품이다 . 멤버십 회원으로 가입된 사람은 두 사이트의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골자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멤버십의 구조다 . 월드벤쳐스는 일반회원과 사업자회원 두 그룹으로 나뉜다 . 일반회원은 회원권 200 달러와 월회비 50 달러를 내면 가입할 수 있고 , 사업자회원은 회원권 300 달러와 월회비 60 달러를 내고 가입하게 된다 . 회원권은 포인트로 변환돼 가입과 동시에 쓸 수 있고 , 월회비 중 10 달러 ( 회사 귀속 ) 를 제외한 금액은 1 년 뒤부터 포인트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멤버쉽 하나로 4 인 가족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수익을 내고 싶다면 사업자 회원으로 시작해야 한다 . 가입 후 4 명을 모으면 월회비가 면제되고 , 6 명 이상을 모으면 그때부터 약 670 달러의 수익이 생겨난다 . 모집하는 인원에 따라 직책을 얻게 되고 , 월마다 받을 수 있는 수당의 한도가 정해진다 .
드림트립스와 로비아의 여행상품은 같은 상품에 계속 인원을 채우는 방식이 아니라 할당된 인원을 채우면 마감된다 . 날짜마다 갈 수 있는 여행이 달라지는 셈이다 . 상품의 가격은 일반적인 가격보다 40~70% 저렴하다고 홍보하고 있다 . 이용자가 다국적이라는 이유에서 항공권은 따로 구매해야 한다 . 4 성급 이상의 호텔 , 식사 제공 , 투어 등 여행 상품으로서 구색을 갖췄다 .
공정위 “ 피해 사례 접수 , 수사 진행 중 ”
인원만 모아지면 수익이 생겨나고 , 혜택도 보장되니 입소문을 타는 것은 금방이다 . 포털 사이트에서 월드벤쳐스를 검색하면 웹페이지에서부터 블로그까지 회원을 모집하는 홍보글이 빽빽하게 줄을 선다 . 일부 웹페이지는 월드벤쳐스의 공식 한국 사이트인 것처럼 보일 정도다 .
그러나 문제는 적법성이다 . 미국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 , 즉 다단계가 합법적으로 인정되고 있다고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니다 . 다단계 회사면서 본사가 외국에 소재하고 있는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을 해야만 한다 . 허나 월드벤쳐스는 공정위에 등록이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업자 활동은 원천적으로 불법이 된다 . 공정거래위원회 측에 확인한 결과 “ 월드벤쳐스의 구조는 다단계임은 분명해 보인다 ” 며 “ 이미 두세달 전 경찰에게 월드벤쳐스에 대한 수사 의뢰를 한 상태다 ” 라는 답이 돌아왔다 . 경찰의 수사가 끝나면 검찰에 송치되고 , 이후에 기소 여부가 판단된다 .
법적인 문제를 떠나더라도 월드벤쳐스 컨트롤타워가 한국에 공식적으로 들어오지 않은 상태이므로 피해구제가 어렵다는 문제 또한 지적할 수 있다 . 여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거나 , 본사에 등록되지 않은 사업자가 행세를 하더라도 확인하기 어렵다 . 한국 마켓만을 위한 상품이 아니니 현지에는 한국인 여행자의 사건사고를 해결해 줄 직원이 없다 .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여행자의 신원조차 확인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
실제로 이런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 공정거래위원회 특수거래과 관계자는 “ 이미 공제조합 쪽으로 3~4 건의 피해 사례가 접수됐다 ” 며 “ 주로 사전에 약속한 대로 여행상품을 이용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 고 전했다 . 이런 경우는 여행 상품을 이용해 보기도 전에 문제가 생긴 경우다 . 사업자로서 하위 그룹을 만들어가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할지라도 ,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완전한 부분이 많은 것이다 .
알선 수익 아닌 인두세가 목적
사실 여행사의 생존은 모객 , 곧 모객을 할 수 있는 안정적인 유통채널 확보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 여행을 보내주는 대가로 알선 수익을 얻는 사업이자 , 필요한 인원을 채워야 수익이 남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 잘 갖춰진 유통채널이 있다면 상품 판매의 부담도 비교적 덜 수 있을 것이다 . 때문에 업계에서도 과거 네트워크 마케팅을 활용한 여행 마케팅이 이뤄진 적이 있었다 . 2006 년 경 , 다단계 회사와 협력을 맺고 개별 사업자들을 통해 여행 상품을 판매한 전례가 있다 . 당시 아이디어를 냈던 관계자는 “ 초반 1 년에는 수익이 억대에 이를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 고 설명했다 . 이후 커미션이 줄어들고 수익성이 나빠지면서 사라지게 된 모델이긴 하지만 , 네트워크를 여행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
네트워크를 통한 수익 모델이 소개되면서 불경기와 사건 사고로 위축된 여행업 종사자들까지 월드벤쳐스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늘고 있다 . 전국 각 지역에서 설명회가 개최되고 수익성을 강조하는 글들이 넘쳐난다 . 극단적으로 여행사 직원이 고객들을 월드벤쳐스로 유도하는 상황까지도 그려볼 수 있다 . 그러나 월드벤쳐스가 앞선 사례처럼 여행상품 판매를 위해 네트워크 마케팅을 활용한다고 보긴 어려울 것 같다 .
월드벤쳐스의 사업 모델은 결국 ‘ 여행을 통한 알선 수익을 얻는 구조 ’ 가 아니라 ‘ 여행을 수단으로 인두세를 얻는 구조 ’ 다 . 때문에 월드벤쳐스를 ‘ 여행사 ’ 로 정의내리기도 힘들어 보인다 . 수익을 얻기 위한 미끼로 여행이 쓰인다고 보는 것이 좀 더 합당할 것이다 . 한국에서 사업자 활동을 벌이고 있는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보더라도 여행을 가는 행위보다 사람을 모으는 행위에 집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저렴하게 여행을 다니고 싶어 가입한다면 낭패를 볼 수 있다 . 물론 합법성이 인증되지 않아 수사 중이므로 사업자로 무작정 뛰어드는 것 또한 위험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