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으로 가는 공항철도 안에서 , 수첩에 이렇게 적어본다.
" 사막의 뙤약볕을 받아 나의 태양을 달궈 와야지 . 햇빛 사냥이다 !"
날은 무덥고 게다가 습하고 , 연일 내리는 장맛비로 기분까지 눅눅해졌다 . 덥고 습한 건 둘째치고 , 대낮에도 밤처럼 어둑신한 게 싫었다 . 퍽 , 시들시들했다 .
건조한 사막으로 간다 . 그래서 여행이 더욱 기대됐다 . 더운 거야 서울에 못지않겠지만 , 아니 여기보다 더울지도 모르지만 , 적어도 거기선 쨍한 태양을 만날 수 있겠지 . 이글이글하고 뜨거운 .
북경을 거쳐 난주 ( 蘭州 , Lanzhou) 로 . 들어본 적도 없는 생소한 지명이었다 . 그곳에서부터 열흘간 , 실크로드의 자취를 따라간다 .
동서양 문화의 교역로 실크로드로 , 햇빛 사냥을 떠났다 .
동서양 문화 교류한 비단길 ‘ 실크로드 ‘
뙤약볕이 내리쬐는 모래언덕 . 기나긴 낙타의 행렬에 흰옷을 입은 아라비아 대상들 .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비단길 ‘ 실크로드 ‘ 의 이미지다 . 실크로드는 중원에서 발원해 사막을 가로지르고 중앙아시아를 지나 지중해의 로마에 이른다 . 때로는 한국과 일본에까지 이 무역로가 이어졌던 것으로 보기도 한다 .
실크로드의 시작점은 우리가 흔히 ‘ 장안 ‘ 이라고 알고 있는 중국의 옛 수도 서안 ( 西安 , Xian) 이다 . 자연발생한 길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열리게 된 교역로이기 때문이다 . 처음에 실크로드는 무역보다는 이웃 국가와의 교통로 성격이 강했다 . 당시 한을 비롯한 중원 지역 국가들에게는 북방의 흉노족이 큰 골칫덩이였기 때문이다 . 흉노를 정벌하고자 했던 한 무제에게는 이를 공모할 세력의 규합이 필요했다 .
한 무제는 장건을 밀사로 파견했다 . 그는 죽을 고비를 여러 번 넘기며 서쪽으로 가는 길을 개척한다 . 이후 한 무제가 이란 , 아라비아 , 로마 등지로 사신을 파견하며 서역과 교류하게 되면서 장장 6400km 에 이르는 엄청난 교역로가 열리게 된 것이다 .
무역을 통한 동서양의 문물 교류는 육로뿐 아니라 해상으로도 이어졌고 , 중원의 번영을 가져왔다 . 돈과 물자 , 사람이 이동했다 . 중요한 교역 품목 가운데는 비단이 있었다 . 이에 1877 년 독일의 지리학자 리히트호펜은 이 길을 실크로드 (Silk Road) 라고 명명했다 .
중국의 고전 소설 < 서유기 > 는 현장법사 일행이 인도로 불경을 구하러 가는 이야기다 . 우리에게는 < 날아라 슈퍼보드 > 라는 만화로 더 잘 알려져 있다 . 그 때 일행이 지나간 길 역시 지금의 실크로드에 해당하는 곳이다 . 실제로 당시에는 불경을 구하기 위해 평생이 걸릴 여정을 떠나는 수도자들이 있었다 .
남한보다 넓은 청해호 , 끝도 없이 펼쳐진 치리엔산의 만년설 , 자갈과 모래로 이루어진 타클라마칸 사막과 고운 모래를 품은 고비 사막 , 만리장성 … 실크로드 여행에서는 멋진 경관을 즐길 수 있다 . 그러나 무엇보다 역사적 · 문화적 의미가 중요한 곳이다 . 휴양지라기보다는 역사 탐방 형식의 여행이 더 어울린다 . 가이드북보다는 역사책이 필요한 곳이랄까 .
역사 · 문화 알아야 제대로 볼 수 있는 실크로드
난주 중촨공항에 도착한 때는 이미 깜깜한 밤이었다 . 한국에서 북경까지 1 시간 40 분 , 공항에서 환승 대기 4 시간 후 북경에서 난주까지 또 2 시간 . 북경이나 상해처럼 바로 갈 수 있는 곳도 많은데 , 어쩌다 이렇게 복잡한 곳에 오게 되었나 싶다 .
픽업을 나와준 중국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시내에 있는 호텔로 이동했다 . 가로등도 없는 깜깜한 도로를 한 시간 가량 달렸다 . 버스의 실내등까지 소등이 되고 나자 정말 아무 것도 보이지가 않았다 . 희미하게 창 밖을 눈길로 더듬어본다 . 희붐한 달만이 높게 걸려 있다 .
난주가 위치한 감숙성 ( 甘肅省 , Gansu Province) 은 중국 서북부 내륙에 위치한다 . 내몽고자치구와 접하며 , 고비 사막과 타클라마칸 사막이 있어 몹시 건조하다 . 중국 동부의 도시들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이 서북부 지역은 여전히 낙후돼있다 . 주민들의 소득이나 생활 수준도 대도시와 비할 바가 못 된다 .
난주의 첫인상은 흙빛이었다 . 웅장하지만 투박했다 . 뭐든 큼직큼직하다 . 건조한 산맥이 씩씩하게 힘줄을 드러내고 있었다 . 어쩌면 이런 곳이야말로 정말 중국다운 중국이 아닐까 ? 주눅이 든다 . 금세 정이 가지는 않는 느낌이었다 .
밤에 도착해서 그래 . 해가 뜨면 달라질 거야 . 걱정 반 기대 반 . 어수선하게 잠자리에 들었다 .
한국에서 중국 난주로 가는 방법
1. 한국에서 난주까지 가는 직항 비행기편이 없기 때문에 북경이나 상해에서 국내선으로 환승해야 한다 .
2. 중국은 워낙 나라가 크기 때문에 국내선 항공 교통이 꽤 발달한 편이다 . 에어차이나 , 이스턴차이나 ( 동방항공 ) 등에서 난주로 가는 국내선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다 .
3. 인천에서 북경이나 상해를 거쳐 난주로 가는 경우 왕복 비행기삯은 유류세를 포함해 한화로 약 80 만 원 정도 예상해야 한다 .
4. 난주는 감숙성의 성도로서 항공 , 철도 등 교통이 매우 발달돼 있다 . 실크로드의 길목으로 많은 여행자들이 거쳐 간다 . 하지만 난주 자체에 둘러볼 곳이 많지는 않다 .( 황하 모자상 , 난주 물레방아 정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