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부 설문조사에 회원사 참여하도록 독려
– 홀세일러의 부당성 묻는 질문 위주로 구성
-KATA " 외부시각으로 여행업 볼 기회 " 판단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한국여행업협회 (KATA) 가 여행상품 홀세일 유통구조 및 홀세일 여행사에 초점을 맞춘 외부의 설문조사 진행을 지원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특히 설문문항이 부정적인 답변을 유도하는 경향이 강해 조사 의도에 의구심을 품는 시각도 많다 .
KATA 는 최근 회원사 등에 ‘ 여행업 유통구조에 대한 인식 및 경험조사 ’ 라는 설문조사 참여안내 이메일을 발송했다 . 안내문에는 “ 여행업 유통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의 설문조사로서 여행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회원 여러분의 응답을 활용하고자 한다 ” 며 참여를 당부했다 . 한양대 관광연구소의 설문조사를 KATA 가 지원하고 나선 것인데 , KATA 명의로 이메일이 발송된 것은 물론 안내문 뒤에도 ‘ 한국여행업협회 · 한양대학교 ’ 라고 병기돼 있어 공동조사로 비치기에 충분했다 .
문제는 설문조사의 방향성이다 . 여행업 유통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라기보다는 홀세일 여행사의 영업방식 및 정책상의 불공정성에 대한 조사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질문내용이 부정적 결과를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 도매여행사와 거래에서 느끼는 불공정성 파트에서는 ‘ ▲ 소매여행사 · 대리점은 노력에 비해 공정하지 못한 결과 ( 대가 ) 를 받는다 . ▲ 도매여행사는 전반적으로 소매여행사 · 대리점을 부당하게 대한다 . ▲ 여행상품 판매에 대한 방침을 결정하는 과정은 공정하지 못하다 . ▲ 도매여행사와 소매여행사 · 대리점의 관계는 전반적으로 불공정하다 ’ 등을 물었다 .
다른 파트에서도 ‘ ▲ 도매여행사는 종종 소매여행사 · 대리점의 영역을 간섭한다 . ▲ 도매여행사는 소매여행사 · 대리점의 각종 판촉활동을 충분히 지원하지 않는다 . ▲ 도매여행사는 중요사안을 결정할 때 소매여행사 · 대리점의 의견을 경시한다 ’ 등의 부정적 질문이 주를 이뤘다 . 답변은 ‘ 전혀 그렇지 않다 ’ 에서부터 ‘ 매우 그렇다 ’ 까지 7 점 척도로 구성했지만 질문에서부터 부당함이 전제돼 있어 답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
이에 대해 KATA 측은 “ 협조 요청에 따라 검토한 결과 여행업계에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여 조사결과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 며 “ 자칫 민감할 수 있는 측면도 있어 조심스러웠지만 , 외부의 시각으로 여행업계를 볼 수 기회가 될 수 있어 내린 결정 ” 이라고 설명했다 . 또 “ 결과가 도출되면 홀세일러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물론 회원사와도 공유할 부분은 공유할 계획 ” 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