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박예슬 기자)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 방안이 획일적인 시설 개선보다 특색을 살리는 콘텐츠 중심으로 바뀐다 . 중소기업청은 2017 년까지 375 개 특성화 시장을 집중 육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 개성과 특색 있는 전통시장 육성 방안 ’ 을 28 일 발표했다 .
정부는 전통시장 유형을 세 가지로 나눠 각 유형에 맞게 지원한다 . 기존 문화관광형 시장에 도심골목형 시장 , 글로벌 명품 시장을 추가했다 . 도심골목형 시장 200 개를 비롯해 문화관광형 시장 165 개 ( 기존 94 개 포함 ), 글로벌 명품 시장 10 개 등 모두 375 개를 육성한다는 것이다 .
도심골목형은 서울 통인시장의 도시락 카페 , 수유시장의 도서관처럼 대표 브랜드 육성을 목표로 한다 . 특화 상품 공동 브랜드화와 프랜차이즈화에 소요되는 비용 , 신메뉴 · 레시피 연구개발 , 상품 진열 · 포장 방법 개선 , 직거래 판매 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한다 . 대표 점포 육성을 위한 업종별 전문 교육 및 자금 · 컨설팅도 연계 지원한다 .
문화관광형 시장은 경남 통영의 동피랑별화마을이 인접한 중앙시장처럼 시장과 관광지를 연계한다 . 대구 방천시장의 김광석거리와 같이 유명인을 주제로 한 테마거리도 만든다 . 글로벌 명품 시장은 외국인 대상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한류와 연계한 시장으로 키운다 . 외국인 안내센터 , 통역 가이드 배치 등 쇼핑 편의성도 높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