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대중교통 체계 획기적으로 개편

(미디어원=김인철 기자) 제주자치도에서는 제주대중교통 체계의 획기적 개선을 위하여 16 개과제 선정하고 2015 년부터 2018 년까지 806 억원 투자한다고 밝혔다 .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지금까지도 제주의 대중교통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있어왔으나 기존 버스노선을 존치하면서 교통 수요에 따른 신규노선 신설 또는 노선연장 등 단편적 개선으로 일부지역 노선의 편중 등 복잡한 노선체계를 비롯한 제주 대중교통이 가진 여러 문제점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민선 6 기 도지사 중점 공약의 하나로 “제주대중교통 획기적 개편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

제주 대중교통이 가진 개선과제로는 자가용보유율 세대당 1.5 대 ( 전국평균 0.96 대 ) 로 전국 최고의 자동차 보유수준 ( 율 ) 로 인한 도로소통정체 및 환경오염문제 , 이와 더불어 타 시도에 비해 낮은 대중교통분담율 (18.9%) 등은 대중교통의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 신도시 개발 등 정주여건의 변화와 함께 귀농귀촌인구의 증가로 인한 읍면지역 거주자의 대중교통 욕구와 올레길 , 사려니숲길 , 한라산등반 등 개별관광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대중교통체계개편에서 반영해야할 과제로 선정되었다 .

또한 기존 수익노선의 단편적인 노선개편으로 인한 복잡한 중복노선과 ‘ 07 년도 이후 지속적인 대중교통이용객 증가에에도 불구하고 당시 124 억원 규모인 대중교통보조금이 ’ 13 년에는 198 억원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순된 현상에 대해도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이에 비해 낮은 보수 , 장시간 근무 등 열악한 근무여건에 따른 버스운전사의 높은 이직율과 대중서비스의 질 저하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보수 등 근무여건을 단계적으로 개선하여 안전한 교통 , 친철한 서비스체계로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

이외에도 도내 버스업체의 영세성으로 인한 비효율적인 경영수익구조 등 대중교통의 각종 개선과제를 노·사·정간의 인식을 같이하면서 업무협업체계를 통해 획기적으로 개편하게 된다 .

이를 위해 , 제주자치도에서는 지금까지의 단기적 임시 처방위주의 교통정책에서 벗어나 대중교통체계 개편계획 교통업계 설명회 , 개별면담 등을 통해 교통체계 개편에 대해 이해를 같이하게 되었으며 , 2014.12.15 일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버스업체·자동차노조와 대중교통체계개편 기본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