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라인, 국제 금융위기 때보다 권리금 더 떨어진 업종 소개

점포라인 , 국제 금융위기 때보다 권리금 더 떨어진 업종 소개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국제 금융위기 직후인 2009 년에 비해서도 권리금이 더 떨어진 업종이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5 년 간 영업 여건이 급변한데다 내수소비 침체가 지속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

자영업자 간 점포거래소 점포라인 (www.jumpoline.com) 이 지난 2014 년 한 해 동안 자사 DB 에 매물로 등록된 수도권 소재 점포 1 만 1293 개를 주요 업종별 (30 종 ) 로 분류해 조사한 결과 12 개 업종의 권리금이 2009 년 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9 년 대비 지난해 권리금이 가장 많이 떨어진 것은 이동통신 업종이었다 . 이동통신 업종은 2000 년대 들어 본격화된 국내 이동통신 업체와 휴대폰 제조사의 성장세에 힘입어 동반 활황을 누렸다 .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어야 하는 업종 특성 상 이동통신 업종은 지역을 불문하고 해당지역 내 가장 유명한 상권에서도 핵심 요지에 자리한 점포를 임차해 영업하던 것이 관행이었다 . 덕분에 2009 년 당시만 해도 이동통신 업종 점포의 권리금은 3.3 ㎡ 당 602 만원을 기록 , 조사대상인 30 개 업종 중 4 번째로 높았다 .

그러나 점차 휴대폰 판매의 헤게모니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오픈마켓과 휴대폰 커뮤니티 등으로 이동하기 시작했고 온라인 판매자들의 보조금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의 영업 여건은 악화되기 시작했다 . 이윤을 남기면서 휴대폰을 팔기가 어려워진 것이다 .

점포 수준도 악화된 것은 당연한 수순 . 지난해 이동통신 업종의 점포 권리금은 3.3 ㎡ 당 387 만원을 기록 , 절반 가까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 2009 년 당시 권리금의 64.3% 수준에 불과한 것이다 .

점포라인 김창환 대표는 “ 조금만 신경써서 관찰해보면 유명상권 내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휴대폰 매장이 점차 주택가 인근으로 물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고 설명했다 .

이동통신 업종 다음으로 권리금이 많이 떨어진 것은 편의점이었다 . 편의점 업종은 특히 불황에 강한 업종으로 인식되면서 창업자들에게 인기를 누렸고 2009 년 당시 권리금도 3.3 ㎡ 당 459 만원으로 30 개 업종 중에서도 열 손가락 안에 들었다 .

그러나 이후 편의점 창업자가 우후죽순으로 늘면서 수익성이 떨어지기 시작했고 대기업 계열의 SSM( 기업형 슈퍼마켓 ) 이 새로 생겨나면서 영업 여건이 악화됐다 .

여기에 일부 편의점 프랜차이즈가 가맹점주에게 불공정계약을 강요했던 사실이 드러나는 등 ‘ 갑의 횡포 ’ 를 자행하면서 업종 자체의 이미지가 흐려졌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이 때문에 지난해 편의점 매물의 권리금은 2009 년 대비 24.8%(114 만원 ) 하락한 3.3 ㎡ 당 345 만원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

이어 주점 중 한 종류인 바 (bar) 업종 권리금이 2009 년 213 만원에서 2014 년 169 만원으로 20.63%(44 만원 ), 당구장 업종 권리금이 126 만원에서 100 만원으로 20.60%(26 만원 ), 퓨전음식점이 373 만원에서 316 만원으로 15.2%(56 만원 ) 각각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

반면 조사대상 30 개 업종 중 18 개 업종은 2009 년에 비해 권리금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

18 개 업종 중 권리금이 가장 큰 폭으로 오른 것은 한식점이었다 . 한식점 권리금은 2009 년 3.3 ㎡ 당 238 만원에서 2014 년 3.3 ㎡ 당 322 만원으로 34.9%(83 만원 ) 올라 상승률이 가장 컸다 .

이처럼 한식점 권리금이 상승한 것은 업종 진입장벽이 높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국제 금융위기 이후 직장을 나온 베이비부머를 중심으로 한 자영업자 증가세가 두드러진 바 있는데 이들 중 상당수가 별다른 기술 없이도 창업 가능한 한식점을 선택하면서 수요가 증가 , 권리금 상승세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

이어 고시원 업종 권리금이 3.3 ㎡ 당 175 만원에서 213 만원으로 22.1%(38 만원 ) 오른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 고시원은 이전까지만 해도 주택으로 인정받지 못해 창업 및 시설유지 , 모객 등에 애로사항이 있었으나 2010 년 들어 고시원을 준주택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주택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

이 밖에 의류점 업종이 증가액을 기준으로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해 눈길을 끈다 . 의류점 권리금은 2009 년 3.3 ㎡ 당 526 만원에서 지난해 621 만원으로 95 만원 ( 증가율 18.1%) 올라 증가액이 가장 컸다 .

의류점 업종은 국제 금융위기 직후 압구정 로데오 패션거리에 무권리 점포가 속출하는 등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온 몸으로 맞았으나 이후 의류소비 주기를 연 단위에서 개월 단위로 줄이는 전략 , 점포 수 확대보다는 유명 상권 내 점포를 빌려 고객에 확실하게 어필하는 전략 등을 바탕으로 5 년 만에 피해를 만회했다는 평가다 .

김창환 대표는 “ 이 밖에 권리금이 오른 업종을 보면 고깃집 , 치킨호프 매장 , 커피전문점 , 제과점 등 꾸준히 새로운 브랜드재의 침체 상황에서는 업종을 불문하고 소비자들의 기호와 니즈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대처해가 나오고 신선한 서비스 방법이 지속적으로 개발되는 곳들 ” 이라며 “ 소비심리가 살아나지 않는 현야 생존이 가능하다 ” 고 조언했다 .

점포라인 소개
점포라인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매물 DB 를 보유하고 있는 점포거래 전문기업으로 점포거래 시장의 동향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는 이의 눈과 귀를 가리는 홍보 일변도의 자료 생산은 지양하는 한편으로 언론과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창업시장의 양성화 , 점포거래의 투명화를 선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