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터로 100km 를 주행하는 초저연비 ‘1 리터카 ’ 시대가 열린다.
IRS 글로벌 , ‘ 초저연비의 1 리터카 실현을 위한 자동차 경량화 및 첨단기술 개발동향과 시장전망 ’ 보고서 발간
(미디어원=김인철 기자) 1 리터로 100km 를 주행하는 ‘1 리터카 ’ 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IRS 글로벌이 ‘ 초저연비의 1 리터카 실현을 위한 자동차 경량화 및 첨단기술 개발동향과 시장전망 ’ 보고서를 발간했다 .
최근 연비 향상을 위한 자동차 업체들의 기술 개발이 ‘ 리터카 ’ 에 집중되고 있다 . 이전에는 꿈의 영역으로 평가되었지만 , 각국 완성차 업체들은 연비를 획기적으로 높인 신 모델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
이처럼 , 리터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은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하는 등의 국제적인 자동차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EU 는 기업의 CO2 배출량을 2015 년 130g/km 에서 2021 년 95g/km 까지 강화할 예정이며 , 미국에서는 승용차 연비를 2015 년 15.4km/L 에서 2025 년까지 22.3km/L 로 강화할 방침이다 . 더욱 중요한 것은 차량 표기 연비와 실제 주행 연비가 다르다는 지적에 따라 미국 , EU 모두 연비 측정 방법을 실제 주행 조건에 맞게 현실화할 예정이며 , 이는 연비 규제 강화와 맞물려 완성차 업체에 부담을 가중시킬 것으로 보이지만 , 한편으로는 관련 기술과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킬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
리터카에 도전하는 차량 중 상당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PHEV) 차량으로 , 가능한 전기를 사용하고 이후 엔진을 가동해 연료 효율을 최대한 높이는 방법으로 저연비를 실현하고 있다 . 이는 미래형 자동차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전기차가 제한된 항속거리와 부족한 충전 인프라의 문제를 안고 있고 , 수소연료전지차 (FCV) 역시 고가의 차량 가격과 충전 인프라에 대한 정비가 쉽지 않다는 점 때문에 현 상황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 2014 년 글로벌 PHEV 시장은 16 만대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 2018 년에는 80 만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이미 폭스바겐은 전기모터로만 50Km 를 가며 , 연비가 111.1km/l 인 ‘XL1’ 을 공개하였으며 , 르노도 1 리터에 100Km 를 주행할 수 있으며 전기 모드만으로도 60km 가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콘셉트카 ‘ 이오랩 (Eolab)’ 을 공개했다 . 이외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다양한 컨셉의 모델들을 출시 , 소개하고 있으며 , 국내 현대차도 2015 년 상반기 ‘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출시를 앞두고 있다 .
또한 이러한 저연비 경쟁은 경량화 경쟁이기도 하다 .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것과 병행하여 차량의 중량을 줄여야 하는 것은 연비 향상의 필수 조건이다 . 그래서 첨단 소재 및 부품 개발 기술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 폭스바겐의 ‘XL1’ 은 탄소섬유 강화 복합소재 (CFRP) 와 마그네슘을 사용해 차량의 중량을 795kg 으로 낮췄으며 , 포르셰의 카이맨은 복합 알루미늄 – 스틸 구조로 된 디자인으로 차량 중량을 47kg 을 감소시켰다 . 또한 911 카레라는 차체의 절반 이상을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 80 ㎏ 감량에 성공한 바 있다 . 특히 르노의 이오랩 모델에는 포스코의 경량화 강판이 적용되어 더욱 이슈화 되었다 . 트윕강 (TWIP) 은 이오랩의 A 필러에 , 프레스성형강은 자동차 바퀴 사이의 문짝을 떠받치는 지지대에 적용됐고 , 마그네슘 판재는 차량 루프의 중량을 5.5kg 나 낮추는데 기여했다 .
이러한 경량화의 중요한 방법으로는 부품 일체화를 통해 무게를 줄이는 모듈화와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우수한 첨단 소재의 적용 등으로 집중되고 있다 .
이에 , IRS 글로벌은 리터카 및 자동차 경량화에 관심이 있는 기관 ·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연구개발 , 사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획하였다 .
본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 리터카 ’ 에 대한 글로벌 업체들의 개발동향과 대응전략에 대해 집중 조명하였으며 , 또한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주요 소재 · 부품별 최근 개발동향과 시장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 분야별 국내외 주요 참여업체들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도 면밀히 정리하여 업계 관계자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