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30 젊은 유커 , 모바일로 쇼핑 관련 정보 검색 후 실속형 구매 경향
– 화장품 , 패션 의류 쪽에 집중되던 쇼핑 품목 전자제품으로 확산
– 유커들의 구매 트렌드 변화에 따라 스마트한 접근 방법 필요
(미디어원=강정호 기자) 지난 2 월 중국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춘절을 맞아 방한한 유커는 작년보다 무려 30% 나 증가한 12 만 6000 명으로 매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 한국을 방문하는 유커가 많아지고 한국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짐에 따라 , 유커들의 쇼핑 트렌드가 예전과 달리 실속형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
코스모진 관광 R&D 연구소는 지난 2 월 한달 간 한국을 방문한 2050 유커 402 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 쇼핑 시 현장에서 모바일을 통해 제품 가격 및 정보에 대해 검색하는가 ’ 라는 질문에 20 대는 83%, 30 대는 67% 가 ‘ 그렇다 ’ 고 답했다 . 반면 40 대 및 50 대의 경우 각각 30%, 17% 로 나타나 쇼핑시 모바일을 많이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어떤 품목에 대해 주로 모바일 검색을 하는가 ’ 에 대한 질문에 20 대는 ‘ 향수 / 화장품 ’(36%) 을 가장 많이 검색했으며 그 다음으로 ‘ 의류 / 신발 / 패션 ’(29%) 이 뒤를 이었다 . 30 대는 ‘ 향수 / 화장품 ’(41%) 에 대한 관심도가 20 대와 마찬가지로 가장 높았으며 , 그 다음으로 ‘ 전자제품 ’(31%) 이 뒤를 이어 눈길을 끌었다 .
이는 최근 유커들이 전기밥솥 , 공기정화기 , 비데 등의 생활 가전에 대한 관심도가 급속도로 높아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 실제로 이번 춘절에 인근 일본에서도 유커들에 의해 비데 제품이 품절되는 사례도 있었다 .
쇼핑 채널도 연령대별 차이가 확연했다 . ‘ 가장 많이 이용한 쇼핑채널은 무엇인가 ‘ 에 대한 질문에 20 대 (56%) 와 30 대 (48%) 는 대형할인점을 , 40 대 (53%) 는 백화점을 , 50 대 (61%) 는 면세점을 1 순위로 꼽았다 . 로드샵 , 전문매장 등 소규모매장 이용 빈도는 20 대 18%, 30 대 16%, 40 대 11%, 50 대 7% 등 연령대가 어릴수록 이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