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중국 창저우 공장 착공

현대차 , 중국 창저우공장 착공

(미디어원=정현철 기자)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에서 향후 신성장 경제권으로 주목 받는 허베이성 ( 河北省 ) 에 공장건설의 첫 삽을 떴다 .

현대차는 3 일 허베이성 창저우 ( 滄州 ) 시에서 연산 30 만대 규모의 신규 생산공장 기공식을 열고 ,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갔다 .

현대차의 4 번째 중국 생산거점인 창저우공장은 창저우시 192 만 ㎡ 의 부지에 건평 25 만 ㎡ 로 건설된다 .

허베이성은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징진지 ( 京津冀 , 베이징 · 톈진 · 허베이 등 수도권 약칭 ) 광역개발 정책의 핵심 지역으로 , 허베이성 내 공항 , 철도 , 도로 등 인프라 건설이 활성화되는 등 신규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

징진지 경제권은 연간 역내 총생산이 1 조 달러를 넘는 중국 제 3 의 경제권으로 , 향후 중국의 성장을 이끌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이날 기공식에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을 비롯한 현대차 관계자들과 짱칭웨이 ( 张庆伟 ) 허베이성 성장 등 중국 지방정부 관계자 ,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 , 쉬허이 ( 徐和誼 ) 베이징현대 동사장 등 내외빈 600 여 명이 참석했다 .

정의선 부회장은 기공식 인사말에서 “ 중국의 수도권 통합 발전 전략에 따라 앞으로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허베이성에 창저우공장을 설립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 고 말했다 .

이어 정의선 부회장은 “ 이번 공장 설립을 계기로 그동안 중국 파트너들과 이루어 왔던 ‘ 현대 속도 ’ 와 ‘ 현대 기적 ’ 을 다시 쓰고자 한다 ” 고 밝혔다 .

창저우공장은 프레스 , 차체 , 도장 , 의장라인은 물론 엔진공장을 모두 갖춘 종합공장으로 , 2016 년 말 20 만대 규모로 완공 , 중국전략 소형차를 양산하고 2018 년까지 30 만대로 확대된다 .

현대차는 글로벌 첨단 자동차 제조장비와 기술을 도입해 창저우공장을 친환경 , 스마트공장으로 건설한다 . 프레스 , 차체 , 도장 , 의장 4 대 라인에 최신식 자동화 설비를 투입해 유연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 배기가스 , 폐수 , 폐기물 배출에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도입한다 .

특히 창저우공장은 현대차 베이징공장과 거리가 215km 에 불과해 기존 부품 협력업체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차의 부품 물류기지가 있는 텐진항과 인접해 기존 거점들과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

또한 , 창저우 지역은 5 개 간선철도와 7 개 고속도로가 연결되어 물류에 최적의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다 .

현대차는 창저우공장을 통해 베이징 및 허베이성을 포괄하는 중국 수도권 지역 대표 자동차 메이커로 브랜드 위상을 공고히 한다 . 중국 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 허베이성에 가장 먼저 거점을 마련함으로써 징진지 경제 성장에 따른 신규 자동차 수요를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

현대차는 베이징에서 8.8%, 허베이성에서 8.2% 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중국 전체 시장점유율 (6.6%) 을 능가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

창저우공장이 가동되면 고품질의 신차를 중심으로 지역 내에서 브랜드 신뢰도를 더욱 높여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

현대차는 또한 , 올 하반기 착공 예정인 충칭 ( 重慶 ) 공장을 통해서는 중국 정부의 내륙 개발로 자동차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중서부에 본격 진출한다 .

현대차의 창저우공장 착공과 충칭공장 건설은 지난해 7 월 시진핑 ( 習近平 ) 중국 국가주석 방한 시 ,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후 본격적인 진행이 이뤄졌다 .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에게 현대차 신규 공장 건설과 관련 , 중국 정부의 적극적 검토와 지원을 언급했고 , 시진핑 주석은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

2018 년 中 승용차 수요 2,300 만대 … 현대차그룹 , 10% 대 점유율로 톱 3 공고화

현대차그룹이 생산 규모를 확대하는 이유는 중국 시장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 그에 따라 글로벌 메이커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

세계 최대인 중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 중국 중서부 지역 자동차 대중화 , 징진지 개발로 인한 수요 상승 등으로 2016 년 승용차 판매가 2 천만대를 넘어서고 , 현대차 신공장들이 모두 완공되는 2018 년에는 2,300 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글로벌 메이커들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 현재 중국시장 최대 판매 메이커인 폭스바겐은 2018 년까지 신공장 건설과 신차 개발을 위해 182 억 유로를 투자한다 . 2017 년 439 만대 , 2018 년 500 만대 생산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

2 위인 GM 도 2017 년까지 120 억 달러를 투자해 생산규모를 290 만대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

현대차그룹에 이어 4 위인 르노 닛산은 2018 년까지 210 만대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 도요타 , 혼다 등 일본메이커들도 신규 공장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현재 195 만대 규모의 현대차그룹이 지금 상황에 안주한다면 판매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 .

현대차그룹은 중국 시장 우위를 지속 유지하기 위해 현대차 창저우공장 건설과 기아차 둥펑 위에다 3 공장 증설을 추진해 2016 년 현대차 141 만대 , 기아차 89 만대 등 총 230 만대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 , 충칭공장과 창저우공장 증설까지 마무리되는 2018 년 270 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폭스바겐 , GM 등과 업계 선두자리를 놓고 경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

특히 승용차 생산규모가 254 만대로 확대됨에 따라 매년 10% 이상의 안정적인 점유율을 확보하며 명실상부 중국 톱 3 승용차 메이커로 우뚝 서게 된다 .

현대차그룹이 현재 중국에서 연간 170 만대를 판매하는 메이커로 성장한 것도 중국 시장의 증가 속도에 맞춰 적기에 생산을 확대해 왔기 때문이다 .

중국 자동차 관세는 22.5% 에 달하기 때문에 중국 수출로는 한계에 부딪힐 수 밖에

없었다 . 가격 경쟁력에서 현지 진출한 메이커들에 밀리며 중국 시장을 고스란히 빼앗기게 된 것이다 . 그래서 현대차그룹은 2002 년 중국에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판매 확대에 나섰다 .

현대차그룹은 진출 첫 해인 2002 년만 해도 28 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중위권 메이커에 불과했으나 , 중국 자동차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자 발 빠르게 생산시설 확충에 나섰다 .

시장 수요가 500 만대를 바라보자 그 이후를 대비해 2 공장 건설을 확정했다 . 그 결과 천만대를 돌파한 2010 년 103 만대를 생산해 점유율을 9% 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 . 이후에도 시장 확대에 발맞춰 생산 , 판매를 증대시킴으로써 10% 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

현대차그룹은 생산 확대와 함께 제품 , 품질 , 서비스 등 모든 부문에서 톱 메이커로서 위상을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

동반진출 협력사들 , 창저우 특수로 부품 공급 물량 확대 / 매출 상승 기대

현대차그룹의 신규 공장 건설로 인해 동반진출 협력업체의 매출과 이익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현대차그룹은 협력업체의 중국 동반진출을 통해 국내 부품업체들의 중국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단독으로 해외 진출이 어려운 부품 협력사들을 동반 진출 형태로 지원함으로써 , 부품사들은 중국 내에서 현대차그룹뿐 아니라 글로벌 메이커들에게 납품하는 등 글로벌 부품사로 성장하고 있다 .

현재 121 개의 1 차 협력사를 비롯 417 사의 부품업체들이 현대차그룹과 함께 중국에 진출해 있다 . 협력사들은 증설중인 옌칭 3 공장과 함께 창저우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생산량을 크게 늘릴 수 있게 돼 수익이 확대될 뿐만 아니라 , 중국 생산 지원을 위해 국내 고용과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국내에서 부품을 생산 , 중국 현지 공장으로 수출하는 협력사들도 생산이 확대됨에 따라 중국 창저우 공장 특수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