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급행 열차 폐지 논의에 직장인 분노

(미디어원=김인철)서울시가 출근 시간대에는 9 호선 급행열차를 운행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
2 일 중앙일보는 서울시가 출근 시간대 9 호선 급행열차를 폐지하고 일반열차로 돌리는 것을 고려중이라고 보도했다 .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는 " 승객들이 급행열차에 몰려 혼잡도가 증가하고 시민 안전에 대한 우려도 제기돼 열차가 증차되는 내년까지 한시적으로 급행을 폐지하는 안을 검토 중 " 이라고 말했다 . 서울시가 검토하는 급행열차 폐지 시간대는 오전 7~9 시 출근 시간대로 전해졌다 .
9 호선은 1~8 호선과 달리 김포공항 · 당산 · 여의도 · 노량진 · 고속터미널 등 인구 밀집지역에만 정차하는 급행열차를 운행해 왔다 .
9 호선은 2 단계 구간 ( 종합운동장 ~ 신논현 ) 개통 전부터 ‘ 지옥철 ‘ 로 악명이 높았다 . 특히 출퇴근 시간대는 혼잡도가 최고 237% 에 달했다 . 지옥철이 된 이유는 수요 예측이 실패했기 때문이다 . 한국교통연구원이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예측한 2014 년 하루 이용객은 24 만명인데 실제 이용객은 14 만명이나 많은 38 만명에 달했다 . 엉터리 수요에 맞춰 전동차를 발주하다보니 다른 노선에서는 1 편당 6 ∼ 10 량의 객차가 운행되는데 반해 9 호선은 4 량만 편성돼 혼잡도가 크게 높아졌다 .

서울시와 기획재정부의 기싸움으로 증차 시기를 놓친 것도 문제였다 . 서울시가 2012 년 증차를 위해 기재부에 국비 지원을 요구했으나 기재부는 " 운행 중 증차는 불가하다 " 는 입장을 통보했다 . 서울시도 돈이 없다며 자체 증차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 뒤늦게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서울시와 기재부가 손을 잡고 이달 초 객차 70 량을 발주했지만 내년 9 월에야 20 량이 먼저 투입될 예정이다 . 내년 9 월까지는 지옥철로 계속 방치되는 셈이다 .
9 호선 급행열차 폐지 검토 소식에 트위터 등 SNS 엔 비난이 폭주했다 . ‘ 단점을 지적하니 장점을 없앤다 ‘ ‘ 무슨 잘못만 나오면 아예 없애는 것이 특기 ‘ 등 정부와 서울시를 비판하는 직장인들의 의견이 쇄도했다 . 이명박 정부와 박원순 시장에 대한 비아냥도 계속 이어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