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장비 미착용…자전거 이용자 안전불감증 ‘위험’

안전한 라이딩을 위한 필수품, 꼭 챙겨야

( 미디어원 = 정현철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 장관김종덕 ) 와 국민체육진흥공단 ( 이사장 이창섭 ) 한국스포츠개발원은 ‘ 스포슈머 리포트 ’ 를 통해 스포츠 선글라스 , 헬멧 , 장갑을 주제로 자전거 안전용품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 품질시험 , 국내외 가격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그런데 조사결과 국내 자전거 이용자들의 ‘ 안전불감증 ’ 이 심각한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자전거 운행 시 가장 중요한 안전용품으로 과반수가 헬멧을 꼽았으나 자전거 이용자 중 이를 실제로 착용하는 사례는 27% 로 조사됐으며 , 스포츠 선글라스와 장갑의 경우도 실제 착용률은 25%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
한편 헬멧 구매 시 고려요인으로는 ‘ 안전성 ’, ‘ 착용감 ’, ‘ 내구성 ’ 등을 꼽았으며 , 국내브랜드가 해외브랜드에 비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
또한 9 개 제품에 대한 스포츠 선글라스 품질시험 결과 ‘ 도수 ’, ‘ 렌즈평행도 ’, ‘ 자외선투과율 ’ 에서 모두 이상이 없었지만 , 렌즈 충격강도 시험에서는 일부제품의 렌즈균열이 발생 , 소비자 안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 높은 가격의 스포츠 선글라스가 뛰어난 성능을 보장하지는 않았으며 , 국내 브랜드인 칸투칸 (S401 VIMAX) 과 필모리스 (MS-49PH) 제품이 렌즈 충격강도 , 선글라스 테의 굴곡강도 시험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었다 .
해외시장 가격조사 결과 스포츠 선글라스는 국내가격이 해외 가격 대비 약 35% 정도 높았으며 , 8 개 제품 모두 해외 정상가가 국내 정상가보다 상대적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루디프로젝트의 Agon(ImpactX2) 은 해외 가격이 국내 가격 대비 59% 수준으로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어 국내와 가장 가격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
한편 ‘ 스포슈머 리포트 ’ 는 스포츠 용품간의 품질 및 해외가격 비교 등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 스포츠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포츠개발원이 발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