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권호준 기자) 지난 4 월 14 일 , 히로시마공항 (HIJ) 에서 아시아나 항공기가 착륙에 실패한 사고와 관련 , 로컬라이저 안테나에 충돌하기 2 초 전 진입복행 (Missed Approach) 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
일본 운수안전위원회는 13 일 , 사고기가 통상적인 높이보다 약 30m 낮은 고도로 진입하다가 로컬라이저 안테나에 충돌하기 2 초전 착륙을 포기하고 기수를 들어 올렸지만 이미 타이밍을 놓친 상태에서 충돌했다고 발표했다 . 비행기록장치 (flight recorder) 의 분석결과다 . 충돌 당시 기체 결함이나 이상은 없었다 .
아시아나기는 활주로 약 320m 못 미친 곳에 설치돼있는 계기착륙장치 (ILS) 중 로컬라이저 안테나 ( 높이 약 6.4m) 와 충돌하여 약 150m 앞 초지에 기체 뒷부분이 접촉하면서 활주로로부터 크게 벗어나 정지했다 .
※ 註
착륙복행 (Go-around) 과 진입복행 (Missed Approach) 의 차이는 착륙을 포기하고 재상승을 시도한 시점이 결심고도 ( 대략 60m) 이하에서 로 내려갔느냐 또는 그 직전인가에 따라 다르다 . 결심고도까지 내려가지 않은 상태라면 착륙복행 (Go around) 이고 결심고도 이하로 내려갔으면 진입복행 (Missed Approach) 이 된다 , 활주로에 바퀴가 닿은 상태에서 재이륙하는 것이라면 터치앤드고 (Touch-and-Go) 가 된다 .
글: Youngjong/Aviation Specia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