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정현철 기자 ) 지난 4 월 10 일 공식 출범 , 관련업계에 관심을 모은 한국여행업협동조합 트래블쿱이 5 월 14 일 여행사 대상 설명회를 개최하고 비전을 공표했다 . 설명회에는 100 여명이 넘는 관계자가 참석해 트래블쿱의 비전과 가능성을 엿봤다 . 트래블쿱은 설명회를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조합원을 모집해 오는 7 월 1 일 오픈할 예정이다 .
설명회에서는 ‘People Toge ther are Stronger’ 를 표방한 트래블쿱의 세부적인 운영 계획이 공개됐다 . 조합사가 상품을 생산하고 트래블쿱이 판매와 마케팅을 맡는 것이 큰 그림이다 . 조합사 한 곳이 전체 출자주수의 30% 를 가져갈 수 없으며 , 의결권 또한 1 표만 주어진다 . 배당은 이용 실적에 따라 달라지지만 , 전체 출자액의 10% 이상을 가져갈 수 없다 . 공정여행과 착한여행에 의미를 둔만큼 상품에 대한 심사도 엄격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 학계 , 소비자 , 관광청 , 이사회 등에서 총 25 명의 심의 의원이 상품을 판별한다 . 조합원은 트래블쿱에 카드수수료를 포함한 5% 를 판매수수료로 지불하게 되며 조합원회비와 상품 심의 수수료가 따로 부과된다 .
홍보와 마케팅에도 힘을 싣는다 . 현재 마케팅 대행사 선정을 진행하고 있고 , 트래블쿱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키메세지를 찾는 중이다 . 꼼꼼한 심의를 받은 상품을 제공한다는 전문성을 강조하고 , 소비자 친화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 홈페이지가 공식 오픈하는 7 월부터 3 개월 동안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 포털사이트 브랜드 검색을 비롯해 블로그 , 카페 등 바이럴 마케팅도 준비하고 있다 .
트래블쿱은 현재의 비정상적인 여행업 구도 전환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 석채언 이사장은 “ 쟁기만 들고는 트랙터를 가진 일꾼과 경쟁할 수 없다 ” 며 “ 통합 마케팅을 통해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것 ” 이라고 말했다 .
설명회 참가자들의 날카로운 질문도 이어졌다 . B2C 가 아닌 B2B 전문 여행사들이 트래블쿱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이나 , 심의 과정의 합리성 등이 논의됐다 .
한편 , 설명회에서 제시된 비전이 막연하다는 입장도 있었다 . 한 참가자는 설명회가 끝난 뒤 “ 신문에 보도된 내용을 보고 ‘ 이거 좋은 생각이다 ’ 라고 느꼈는데 막상 설명회에 참석하니 운영 방안이나 마케팅 방안이 명확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 ” 며 “ 참여의사가 있지만 고민 또한 필요하다 ” 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