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아웃도어를 관통하는 키워드, ‘실용’

( 미디어원 = 구윤정 기자 ) 올 여름 아웃도어 업계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 실용 ’ 이다 .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포화 단계로 접어들고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도 과거의 과시적 성향에서 보다 합리적으로 변모함에 따라 아웃도어 브랜드간 ‘ 생활 기능 ’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

LF 라푸마 김지혜 CD(Creative Director) 는 “ 국내 아웃도어 시장에서 아웃도어 의류는 이제 일상복과 같이 ‘ 매일 꺼내 입는 옷 ’ 으로 그 의미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 며 “ 이러한 추세에 따라 , 올 여름에는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라이프스타일 제품군 강화가 눈에 띄게 진행될 것이며 이러한 추세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브랜드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 ” 이라고 설명했다 .
이번 시즌 아웃도어는 소재의 하이브리드화가 특징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 소재의 하이브리드는 크게 두 가지 소재를 혼합해 하나의 기능을 보다 완벽하게 구현해 내거나 하나의 제품에 두 가지 소재를 각각 사용해 두 기능을 한꺼번에 구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 .
라푸마는 이번 시즌 과거 단일 제품에 방풍 혹은 방수 등 단일 기능만이 탑재되어 각각의 제품을 구매해야 했던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덜고자 비나 눈에 노출될 수 있는 후드부터 어깨 부위까지는 방수 소재를 사용하고 바람에 노출되는 몸판 부위는 방풍 소재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재킷 , ‘ 아리아 / 플로스 재킷 ’ 을 봄 주력 제품으로 출시했다 .
또한 불황 속 옷 차림에서 만이라도 안정감을 찾고 싶은 대중들의 심리를 반영하듯 자연으로부터 영감 받은 컬러들이 유행 할 것으로 보인다 .

지난 수 년간 유행했던 오렌지 , 라임 등의 비비드한 컬러가 이번 시즌에도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지만 자연스러운 느낌을 연출하고자 서로 다른 색의 재료들을 혼합하여 서리가 내린 듯한 느낌을 주는 멜란지 ( 혼합색 ) 컬러도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번 시즌에는 꽃무늬 패턴이나 아가일 패턴 등 여성복 , 캐주얼 웨어에서 주로 선보여왔던 패턴이 아웃도어에 많이 접목될 예정이다 . 셔링이 잡힌 디자인이나 V 넥 형태의 티셔츠 또한 여성성이 극대화된 아이템이 눈에 띄게 늘었다 .
LF 관계자는 “ 실용적 소비 트렌드가 자리잡으며 생활 편의 기능을 갖춘 제품들의 출시가 대거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 며 “ 라푸마는 신발끈을 따로 묶을 필요가 없이 다이얼 조작으로 신발을 조여주는 ‘FX-Zero G’ 시리즈를 출시했으며 주로 유럽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차용하는 사선절개 디자인을 적용한 헥사곤 / 에일린 고어텍스 재킷을 출시했다 ” 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