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정현철 기자 ) " 여행하기 좋은 나라 독일로 오세요 ."
독일관광청은 26 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가진 17 회 GTW 연례 독일관광주간 프레스미팅 및 설명회에서 적극적으로 관광국가 독일을 알리는데 집중했다 . 이날 자리에는 독일관광청 리케르트 케틀하케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디렉터 참석 , 자세한 설명으로 깊이를 더했다 .
이날 행사에는 바이에른 , 베를린 , 드레스덴 , 뒤셀도르프 , 프랑크푸르트 , 뮌헨 , 로텐부르크 , 뤼데스하임 , 비스바덴 등 독일 각 지역 관광청과 프랑크푸르트 공항 , 노이슈반슈타인 호텔 , 메칭엔 아울렛 , 로만틱가도 등 각 지역 시설과 관광지 등의 관계자가 직접 내한 , 설명회를 통해 한국 여행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
케를하케 디렉터는 " 독일 경제는 명차가 많이 알려져 자동차 산업이 중요할 것 같지만 관광이 더 중요하다 " 고 강조했다 .
독일관광청에 따르면 독일을 방문한 여행객은 2014 년 7560 만 명을 달성했다 . 지난 2013 년 7190 만 명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 지난 1992 년 이후 118% 가 성장했으며 세계경제위기 여파가 있었던 2009 년을 제외하고 계속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
독일을 다녀간 관광객은 한해 동안 총 2783 억 유로를 썼으며 독일 관광산업에서 일하고 있는 이들이 290 만 명에 달하는 만큼 관광산업은 제조업이 중심인 독일 경제에서도 당당히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 독일은 다양한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전통적인 성수기인 7~8 월 뿐 아니라 겨울까지도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 ,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
특히 아시아 여행객이 독일을 찾는 횟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 독일관광청에 따르면 2014 년 독일 관광객 중 74.6% 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유럽관광객이지만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관광객이 최근 늘어나면서 11.7% 까지 수치가 올랐다 . 이는 아메리카 (9.7%), 아프리카 (1.0%), 호주 (1.1%) 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이다 .
또 한국 여행객은 아랍 및 중동지역 , 중국 / 홍콩지역 여행객에 이어 최근 들어 아시아에서 3 번째로 많이 독일을 방문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독일은 한국 여행객이 이탈리아 다음으로 많이 찾는 국가이며 2014 년 50 만박에 도달했다 . 2009 년에 비해 68.2% 가 오른 수치다 .
한국인들이 독일을 찾는 기간은 11.5 일로 다른 유럽인들 (8.5 일 ) 보다 길고 유럽인들의 평균치보다는 적게 소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 케를하케 디렉터는 " 오는 2020 년 한국인의 숙박일수가 60 만박까지 증가하길 바란다 " 고 강조했다 .
한편 독일관광청은 독일 통일 25 주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 오는 10 월 2 일부터 4 일까지 열리는 브란덴부르크 문 국민축제를 비롯해 홀리데이 루트 ( 독일 와인가도 , 로맨틱가도 , 독일동화가도 ), 루카스 크라나치 탄생 500 주년 전시회 , 루터 2017 등을 준비 중이다 .
‘365 일 내내 여행하기 좋은 나라 독일 ‘ 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독일관광청은 " 독일의 전통과 관습을 기념하고 경험하고 즐겨보라 " 고 권유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