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사상최대 해외여행객 기록…그들이 해외에서 산 것은?

(미디어원=구윤정 기자) 최근 해외여행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키워드는 ‘ 투어리슈머 (Tourisumer)’ 라고 할 수 있다 . 투어리슈머는 여행자 (Tourist) 와 소비자 (Consumer) 를 합친 말로 , 여행지에서 돈을 쓰는 국경 없는 소비자를 뜻한다 . 경험을 위해 돈을 쓰는 가치소비가 확산되면서 여행하는 소비자는 전 세계적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

국내에서도 이 같은 소비 성향이 확산되는 가운데 올해 우리 국민의 1 분기 (1 ∼ 3 월 ) 해외여행객 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 이 기간 한국을 떠난 투어리슈머는 전체 469 만 6830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9.4% 늘었다 . 겨울방학 기간인 1 월에만 183 만여 명이 출국해 월별 내국인 출국 규모 최대치를 돌파했다 .
그렇다면 침체된 내수시장을 뒤로하고 지갑을 꼭꼭 닫은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여행을 떠나 어디에 지갑을 열고 있을까 . 신한카드의 1 분기 해외사용 실적 151 만여 건 가운데 사용액이 많은 상위 국가 20 개를 추려 우리 국민의 해외 소비패턴을 분석해봤다 . 20 개 국가는 미국 일본 태국 중국 프랑스 홍콩 이탈리아 호주 등 대륙별로 다양했다 .

신한카드에 따르면 우리 국민이 해외에 나가 가장 많은 돈을 쓰는 곳은 숙박이나 항공이 아닌 가방 액세서리 등 ‘ 잡화 ’(19.2%) 였다 . ‘ 숙박 ’(14%) ‘ 의류 ’(11.3%) ‘ 백화점 ’(7.8%) ‘ 식당 ’(7.1%) 등이 뒤를 이었다 . ‘ 항공 ’ 이 차지하는 비율은 3.4% 로 낮아 쇼핑 , 잠자리 , 맛집에 돈을 더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방문 국가별 지출 1 위 분야를 보면 여행지 특성에 따른 소비성향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 미국과 홍콩을 방문한 여행객은 전체 소비액 가운데 각각 18.6%, 26% 를 ‘ 잡화 ’ 를 사는 데 썼다 . 일본과 프랑스에서는 ‘ 백화점 ’ 지출 비중이 각각 20.8%, 26.2% 로 가장 많았다 . 패션 브랜드로 유명한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는 ‘ 의류 ’ 지출이 52.1%, 24.5% 로 높았다 .

해외로 나가 돈을 쓰는 고객을 잡기 위해 국내외 유통업체들은 잰걸음을 보이고 있다 . 최근 롯데백화점은 프랑스 ‘ 갤러리 라파예트 ’, 미국 ‘ 메이시스 ’, 스위스 ‘ 마노 ’, 싱가포르 ‘ 로빈슨 ’ 백화점 등과 손잡고 VIP 고객 멤버십 제휴에 나섰다 . 샤넬 등 해외 유명 브랜드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잡기 위해 올해 초 이례적으로 국내 가격을 인하했다 .

오세조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 경험에 돈을 쓰는 가치소비의 확산과 저비용항공사 설립으로 해외여행 환경이 급격히 조성됐다 ” 며 “ 앞으로 국내외 관광 · 유통업계는 세계를 누비는 여행객들을 잡기 위한 국경 없는 무한경쟁을 벌이게 될 것 ” 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