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권호준 기자 ) 미국의 주요 항공사들과 아랍에미리트 (UAE) 와 카타르 항공사들 사이의 정부 보조금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
논쟁의 시작은 올해 초 미국의 주요 항공사인 아메리칸항공 , 델타항공 , 유나이티드항공이 자국 정부에 아랍에미리트 (UAE) 와 카타르 정부 소유의 항공사들이 거액의 보조금을 받아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는 보고서를 전달하면서부터였다.
이들 미국 항공사가 지목한 곳은 에미레이트항공 , 에티하드항공 , 카타르항공이다 .
중동 최대규모의 에미레이트항공은 아랍에미리트 (UAE) 두바이 정부의 소유고 , 에티하드항공과 카타르항공은 각각 UAE 아부다비와 카타르 정부가 최대주주다 .
보고서의 요지는 이들 걸프지역 항공사가 2004 년부터 저리 융자 , 세금 감면 등 420 억 달러에 이르는 정부보조금을 등에 업고 미국발 동남아시아 · 남아시아 노선의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는 것이다 .
이에 이들 미국 항공사는 자국 정부에 UAE 와 카타르 정부와 맺은 항공자유화협정을 재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
정체기에 접어든 미국 항공업계에 비해 걸프 지역의 이들 3 개사의 성장세는 실제로 놀라울 정도다 .
중동 최대 규모 항공사인 에미레이트항공은 지난 회계연도의 순이익이 40% 증가했고 에티하드항공도 52% 의 순이익 증가율을 기록했다 .
걸프지역 항공사는 거듭 정보보조금을 부인하면서 미국 항공사에 강력하게 맞서고 있지만 미국 측도 이를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상황이다 .
에티하드항공이 지난달 28 일 ‘ 어닝 서프라이즈 ‘ 를 발표하자마자 미국 항공사의 로비그룹인 오픈앤페어스카이스의 질 저크먼 대변인은 " 에티하드항공은 이익이 늘었다고만 계속 발표하면서 장부는 공개하지 않는다 " 며 " 이는 자신들도 UAE 정부의 보조금을 받는 게 항공자유화협정에 위배된다는 걸 알기 때문 " 이라고 비난했다 .
이에 에티하드항공은 1 일 존 케리 미 국무장관에 보낸 서한에서 " 미국 항공사가 주장하는 것처럼 비행기 연료를 무상 또는 할인된 가격에 공급받거나 보조금을 받지 않는다 " 며 " 우리는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로 돈을 버는 데만 집중한다 " 고 항의했다 .
아울러 이 회사는 미 국무부 , 상공부 , 교통부에도 " 아부다비 정부에서 2004 년부터 현재까지 지분 투자 목적으로 91 억 달러을 분할 차입했고 52 억달러는 정부에 갚아야할 채무 " 라고 해명한 55 쪽짜리 자료를 보내 대응했다 .
그동안 양측 사이에 거친 설전도 오갔다 .
리처드 앤더슨 델타항공 사장이 걸프지역 항공사의 정부보조금을 9·11 테러에 비유하자 아카바르 알바케르 카타르항공 사장은 그에게 " 거짓말쟁이 " 라고 쏘아붙였다 .
팀 클락 에미레이트항공 사장도 정부보조금 시비를 공사용 대형 망치로 깨부수겠다면서 의혹을 제기한 미국 항공사 사장들의 사퇴를 요구했다 .
보조금 논쟁은 유럽에까지 번져 에어프랑스 -KLM, 루프트한자 등 유럽 항공사들이 비올레타 불츠 EU 교통담당 집행위원에 관련 서한을 보냈다 .
네덜란드 교통부는 지난달 말 에미레이트항공 , 에티하드항공 , 카타르항공의 불공정한 유럽 취항 확대를 견제하기 위해 스키폴 공항 착륙 횟수를 더 늘려주지 않기로 결정했다 .
대니 세브라이트 미 -UAE 상공회의소 회장은 " 미국 항공사들이 미국의 교통 · 운송 제도상 다른 요구를 관철하려고 미 정부와 가까운 걸프 국가를 지목함으로써 미 정부의 관심을 끌려고 하는 것 " 이라고 해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