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공포에 탑승거부 승객 늘어…항공업계 대책마련 고심

( 미디어원 = 권호준 기자 ) 홍콩행 아시아나기에 탑승했던 한국인이 메르스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제주항공 중국인 탑승객이 고열로 격리 조치되는 일이 잇따라 발생하자 해당 여객기를 소독하는 등 항공사들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승객들이 탑승을 거부하는 등 불안감이 커지는 양상이다 .

항공기에는 최소 100 여명이 밀접해서 앉고 , 환기도 잘 안 되는 것처럼 느껴져 바이러스가 더 잘 퍼지지 않을까 의구심을 갖는 게 당연해 보인다고 관계자는 진단했다 . 더구나 병원 안에서 접촉한 경우이긴 하지만 , 3 차 감염자가 3 명이나 발생한 상황이다 .
이와 관련해 항공사들은 3 일 " 기내 환기 시스템을 잘 몰라서 우려가 커지는 것 같은데 , 외부 공기를 압축해 수직 흐름으로 강제 환기하기 때문에 일반 실내공간보다 감염 가능성이 작다 " 는 입장을 내놓았다 .

항공기 내부에는 항공기 외부의 매우 차고 , 건조한 무균 상태의 공기를 엔진을 통해 고온 압축으로 2 차 멸균처리한 후 공급된다 .

항공기 순항 고도인 3 만 ∼ 3 만 5 천피트 상공의 공기는 영하 50 도 상태이다 .
항공기 내부에 공급되는 공기는 2 ∼ 3 분마다 강제 환기되는데 , 외부 공기와 공기정화장치를 거친 내부 공기가 절반씩 혼합된 것이다 .

특히 , 각 좌석 열마다 천장에 배치된 공기 공급장치를 통해 바닥을 향해 수직으로 공기가 배출되기 때문에 오염된 공기가 좌석 간에 수평적으로 이동할 가능성을 최소화한다는 설명이다 .
아울러 메르스 감염은 밀접 접촉한 상태에서 비말 ( 침 ) 로 전염되고 , 바이러스가 일반적 환경에서는 3 시간 가량만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여객기를 소독하고 난 뒤에는 승객을 태워도 안전하다는 게 보건당국의 지침이다 .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은 여객기를 소독하고 나서 정상 운항하고 있다 . 다만 , 제주항공에 탔던 중국인 승객이 고열로 격리 조치되고 나서 해당 여객기를 소독해 곧바로 방콕행 노선에 투입하려다 방역작업을 본 승객들이 탑승을 거부해 다른 여객기로 대체했다 .
중국인 승객은 메르스 검사 결과 음성으로 나타나 메르스 환자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에 있는 한국인 메르스 확진 환자와 같은 여객기에 탔다가 격리된 아시아나항공 승무원과 공항 카운터 직원 가운데 메르스 증상이 나타난 사람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

국적 항공사들은 탑승객들의 불안이 커짐에 따라 ‘ 경계단계 ‘ 로 대응하라는 국토교통부 지침을 받아 2 일부터 메르스 대응팀 가동에 나섰다 .

대한항공은 운항 · 객실 · 정비 · 종합통제 · 영업 · 홍보 · 항공의료 담당 임원들을 중심으로 한 메르스 대응 태스크포스가 구성됐고 , 제주항공 등 저비용항공사들도 대응팀을 구성했다 .
아시아나항공은 대응 수위를 한 단계 높여 메르스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해 이상상황 발생 시 김수천 사장에게 직보하도록 했다 .

항공사들은 열이 나고 기침을 하는 등 이상증상을 보이는 승객은 비행기에 태우지 않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