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이상술 기자)㈜ 모두투어네트워크 ( 사장 한옥민 ) 가 11 일 ( 금 ), 2016 년 ( 제 28 기 ) 경영계획 선포식을 개최했다 . 서울유스호스텔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우종웅 회장를 비롯한 전 경영진과 각 본부 본부장 , 부서장 및 계열사 대표 등 120 여명이 참석했으며 올 한해 성과를 분석하고 2016 년 새로운 목표 및 사업전략을 주제로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내용들로 회의가 이어졌다 .
– 글로벌 관광레저그룹 도약 위한 2016 년 경영계획 발표
– 패키지 송객인원 140 만명 , 매출액 2,160 억원 , 영업이익 287 억원 등의 재무목표 발표
개회사에 이어 시작된 전사사업계획에서 한옥민 사장은 다시 한번 “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한다 .” 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글로벌 관광레저그룹 (Global Tourism & Leisure Group) 으로의 도약을 이루자는 비전을 강조하며 윤리경영 , 고객만족 , 동반성장이라는 모두투어의 핵심가치를 반드시 실현하자고 역설했다 .
2015 년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는 발표에서는 상반기 메르스 (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 사태와 하반기 파리테러 등의 악재에도 전 임직원이 합심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뜻 깊은 성과를 거뒀다며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했다 . 또한 내년도 경영계획에서는 “2016 년은 최근 몇 년간의 숱한 위기보다도 더 큰 시련이 닥칠 수 있다 .” 고 언급하며 장기간의 소비침체 , 저성장 기조 등으로 어려운 환경에도 대처할 수 있는 준비와 자세를 갖추자고 강조하며 발표를 마쳤다 .
한옥민 사장의 전사사업계획 발표 이후 각 본부별 , 계열사 ( 크루즈인터네셔널 / 모두투어인터네셔널 / 투어테인먼트 / 모두관광개발 / 서울호텔관광전문학교 / 모두투어리츠 / 모두스테이 / 자유투어 ) 및 관계사 ( 호텔엔에어 ) 의 2015 년 재무성과와 실행결과에 대한 발표와 함께 2016 년 전략과제및 재무목표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
마지막으로 홍기정 부회장의 2016 경영계획 선포식 총평을 끝으로 3 시간의 행사는 마무리 됐다 .
● 2016 년 경영방침과 핵심과제
모두투어는 생산성 중심의 창조적 조직문화를 통한 글로벌 리딩여행그룹의 초석을 마련한다는 목표로 차별적 마케팅과 기업가치를 강화한다는 2016 년 경영방침을 발표했다 .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과제로 브랜드 가치증대 , 상품별 경쟁우위 확보 , 고객접점 다변화 , 데이터기반 효율경영 ,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의 세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
이를 바탕으로 2016 년 , 패키지 송객인원 140 만명 , 매출액 2,160 억원 , 영업이익 287 억원의 주요 재무목표 계획을 발표했다 .
① 브랜드 가치 증대
고객의 생애 가치제고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T.O.M(Top of Mind: 최초상기도 ) 를 극대화한다 . 이에 대한 실행과제로 상품관리의 시스템 개선 , 상품 공급망 및 프로세스 관리 체계화을 구축하고 3 회째 개최되는 여행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전시장별 예약부스통합 및 부스 다양화 등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 한다 .
또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해 기업의 사회기여를 확대하는 한편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는 모두맴버스에 대한 서비스 확대 및 시스템고도화를 완성시키고 민원 프로세스를 체계화해 고객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② 고객 접점 다변화
거점 , 독점 , 대형마케팅 제휴선 , 은행등 고객접점 채널을 극대화 한다 . 최근 특히나 중요시 되고 있는 모바일 마케팅를 강화하고 24 시간 컨시어지 서비스 구축 및 기업등급제 도입을 통해 법인 홀세일 환경을 구축한다 . 국내 대형 유통채널을 신규 발굴 해 판매채널을 극대화 함은 물론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해 푸쉬 마케팅을 강화하고 고객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 또한 발표했다 .
③ 상품별 경쟁우위 확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상품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고품격 , JM 상품 등의 고부가가치 상품을 확대해 하이엔드 마켓을 공락한다 . 또한 항공 , 인센티브 , 단품 상품 등의 속성별 상품운영을 확대하고 집중상품군 관리체계도입 , 신규상품속성 개발 , 실버 , 효도 상품 등의 맞춤형 타켓 마케팅도 강화한다 . 모바일 전용 신상품을 개발하고 오픈마켓 모바일 전용 상품 판매를 확대해 모바일 기반 서비스도 강화할 예정이다 .
④ 데이터 기반 효율 경영
표준원가 관리 프로세스를 고도화하고 데이터를 종합 분석할 수 있는 Smart Search 개념의 머신러닝 ( 데이터 분석 ) 등을 실현해 데이터 기반 효율성을 증대한다 . 데이터를 집중 활용해 행사 진행률 향상 , 상품 포트폴리오 개선 등도 개선할 계획이다 .
⑤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글로벌 OTA 오픈마켓 제휴 , 지사 확대를 통해 현지 지배력를 강화하고 그룹의 주력사업인 호텔사업을 해외까지 적극 확대해 해외네트워크에 대한 통합 시스템을 구현한다 . 또한 해외 지사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호텔 , 입장지 등의 재고를 확대할 계획이며 대륙별 ( 유럽 , 미주 , 중국 , 일본 , 동남아권 ) 해외주재원 육성을 위해 다양하고 세분화된 양성 교육을 도입해 글로벌 네트워크에 적합한 해외전문가를 양성 , 글로벌사업을 강화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