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항공 한국지사 , 스페인 산티아고 관광청 공동 마케팅 세미나개최
(미디어원=이정찬 기자) 최근 터키항공한국지사와 스페인 산티아고 관광청과 공동으로 마케팅세미나를 개최했다 .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주요 여행업관계자와 미디어가 참석한 가운데 터키항공과 산티아고관광청은 차별화된 항공서비스와 입소문으로 시작해 트레커 사이에 화두가 된 ‘ 순례자의 길 ’ 을 비롯한 산티아고의 유수한 관광 상품에 대한 자세한 소개행사를 진행했다 .
산티아고 관광청의 ‘프라비아 라밀’ 관광진흥부장은 불과 수명에서 시작된 한국인 순례객의 행렬이 날로 규모를 더하여 지난해에는 4500 여명이 순례길에 참여했으며 이와 같은 증가세는 2016 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
산티아고 관광청은 한국순례객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차별화된 여행상품을 개발 제공함으로써 더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산티아고는 스페인 북서부의 . 갈라시아자치지방의 수도로써 인구가 채 십만 명이 되지 않는 도시이다 . 정부관광청이 아닌 산티아고 지역의 관광 개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산티아고 관광청의 한국시장 개발을 위한 노력과 세미나에 참가한 산티아고 주요 여행업체가 준비한 여행상품 역시 주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
산티아고 관광청의 이러한 노력은 2014 년 tvN 에서 방영된 ‘ 꽃보다 청춘 스페인편 ’ 으로 인지도가 크게 상승하면서 잠재력이 가장 큰 목적지로 인식되고 있는 스페인이 실질적인 여행목적지로 선택되는 결과를 나을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
이번 행사에서의 또 다른 주목거리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터키항공 한국지사의 행보이다 . 항공사의 마케팅은 형식적이고 일상적인 보도 자료의 언론배포 이상을 넘어서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 신규 노선의 확보를 위한 다툼은 치열하지만 노선의 확보 후에는 Destination 개발을 위한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
터키항공 한국지사는 2015 년 8 월부터 이와 같이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마케팅 전략을 던져버리고 한국여행객이 터키를 중간기착지로 하여 유럽과 아프리카의 주요 여행목적지를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목적지의 다양화를 서비스와 마케팅 전략의 중심으로 삼았다 .
터키항공이 목적지의 다양화를 위한 뉴데스티네이션 개발을 위해 2015 년 하반기에 여행사 및 언론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팸투어는 10 여 차례에 이른다 . 팸투어의 진행방법에서도 터키항공의 방식은 완전히 차별화된다 . 멤버의 구성에서부터 호텔예약 식당예약 현지여행업체와의 미팅 등 모든 부분이 터키항공의 주도로 진행되며 제반 경비 역시 터키항공이 지불한다 . 뉴데스티네이션 개발을 위한 항공권 제공 요청조차 난감해 하는 여타 항공사와는 대조를 보인다 .
터키항공의 마케팅전략은 즉흥적이고 무모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 경험 부족에서 비롯된 쓸데없는 짓으로 치부할 수도 있다 . 그러나 전략마케팅에 대한 기본을 알고 있다면 터키항공의 목적지 다양화 전략과 마케팅역량의 강화가 서비스의 차별화라는 절대명제를 완료한 다음 수행되어야 할 마케팅 프로세스라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
‘ 터키항공 한국지사는 터키항공이 한국과 터키 여행을 위한 항공서비스만을 제공하는 항공사로 더 이상 인식되지 않고자 합니다 . 터키항공은 5 년 연속 유럽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되었고 터키를 기점으로 아프리카 유럽의 주요도시에 취항하지 않은 곳이 없다시피 합니다 . 터키항공은 유럽과 아시아를 위한 항공사로 이미지를 바꿔 갈 것입니다 . 현재 진행되고 있는 뉴데스티네이션 개발을 위한 노력은 이와 같은 정책의 일환입니다 .’
‘ 앞으로 더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마케팅 및 홍보활동이 진행됩니다 . 상당한 인력과 자본이 투자될 것입니다 . 단기적인 성과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Mid-term 더 나아가 Long-term 마케팅 전략입니다 .’
‘ 열개의 씨앗에서 3 개 혹은 그 이하로 열매를 맺었다 해서 실패로 보지 않습니다 . 나머지 7 개 혹은 그 이상의 열매는 좋은 밑거름으로 앞으로 더 큰 과실을 맺는 결과를 얻게 할 것입니다 .’ 터키항공 한국지사장 ‘ 무함메드 파티 둘마즈 ’. 의 터키항공의 향후 마케팅에 대한 설명이다 .
산티아고
스페인 북서부 갈라시아자치지방의 주도이며 정식 명칭은 ‘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 이다 .
예수의 12 제자 중 한 분인 야곱 ( 스페인어로 산티아고 )의 순교지로 알려져 있다 . 10 세기에 야곱의 유해가 발견된 후 예루살렘 로마와 함께 세계 3 대 성지의 한 곳이 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순례성당인 ‘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 가 건설되고산티아고 시가 형성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
카미노 데 산티아고는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순례길로 카미노 프란세스와 에스파냐 북부 순례길을 의미한다 . 프랑스와 스페인의 접경지대인 피레네산맥 근처 2 곳에서 시작되어 부르고스 , 카리온데로스콘데스 , 레온 , 아스토르가 , 폰페라다를 지나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의 성 야곱의 묘를 참배하는 길이다 .
이베리아반도와 다른 유럽 여러 국가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8 세기 동안 문화와 종교 정보를 교환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 길을 따라 역사적 · 종교적 의미를 지닌 1,800 여 개의 건축물이 남아 있다 .
순례길은 11 ∼ 15 세기에 가장 번성하였으며 , 16 세기의 종교개혁이 일어나자 급속히 쇠퇴하였다 . 이 길은 특히 로마네스크양식의 탄생과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 대표적인 로마네스크양식 건축물로는 산페드로대성당 , 산마르틴대성당 , 산이시도로성당 ,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대성당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