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삼성, 문화가 있는 날 확산 위한 업무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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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 삼성 , 문화가 있는 날 확산 위한 업무협약
-‘ 문화가 있는 날 ’ 취약계층 등 지원 확대 , ‘ 문화 박스쿨 ’ 등 협력키로
(미디어원=박예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 장관 김종덕 , 이하 문체부 ) 가 삼성그룹 ( 이하 삼성 ) 과 ‘ 문화융성 ’ 및 ‘ 문화가 있는 날 ’ 확산을 위해 손을 잡는다 .
문체부는 30 일 ( 목 ) 오전 10 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국제회의실에서 김종덕 장관과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 (MOU) 을 체결하고 ‘ 문화융성 ’ 과 ‘ 문화가 있는 날 ’ 확산을 위해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삼성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현재 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문화공연 티켓 무료 지원 사업인 ‘ 희망의 문화클럽 ’ 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기흥과 화성 , 온양 등 삼성전자 사업장 인근 지역의 취약계층을 위한 문화공연 지원 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

또한 기흥 삼성전자 인재개발원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클래식공연의 횟수를 2016 년에는 2015 년 대비 2 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 아울러 ‘ 문화가 있는 날 ’ 청년예술가 지원 사업인 ‘ 청춘마이크 ’ 공연팀 중 우수한 팀을 선정하여 2017 년에 전국의 사회복지 시설에서 팀당 3~4 회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공연비도 지원한다 .

현재 ‘ 문화가 있는 날 ’ 에 입장권의 10~30% 를 할인하고 있는 에버랜드는 해당 월에 생일이 있는 관람객이나 중 · 고 · 대학생이 야간권을 구매하면 동반 1 인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등 혜택을 확대한다 . 또한 ‘ 문화가 있는 날 ’ 에 50% 관람 할인을 제공하고 있는 삼성미술관 리움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관람 행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

삼성은 문화융성위원회 ( 이하 융성위 ) 가 지난 4 월 제 5 차 회의에서 대통령에게 보고한 후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 문화 박스쿨 (Boxchool)*’ 사업에도 협력하여 운영 모델이 확정된 이후부터 문화시설 등으로의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
이 밖에도 삼성의 사보와 누리소통망 (SNS) 인 ‘ 영삼성 (Young Samaung)’ 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등 ‘ 문화가 있는 날 ’ 정책의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

문체부 김종덕장관은 “ 정부의 문화융성 정책이 삼성과 같은 대기업의 적극적인 문화 후원 사업과 지속적으로 어우러진다면 문화융성의 가치가 국민의 생활 속에 더욱 넓게 자리 잡을 것으로 생각한다 ” 고 소감을 밝혔다 .

이에 대해 삼성전자 박상진 사장은 “ 삼성은 일찍이 우리 사회에서 문화적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메세나 활동과 취약계층 문화활동에 대한 지원을 지속해 왔다 .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삼성의 문화활동과 정부의 문화융성 정책이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가 배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 고 답했다 .

‘ 문화가 있는 날 ’ 은 정부의 국정기조인 문화융성의 대표정책으로서 문체부와 융성위가 2014 년 1 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국민들이 영화관 , 공연장 , 미술관 등 전국 주요 문화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국민 문화 향유 확대 캠페인이다 .

‘ 문화가 있는 날 ’ 에 참여하는 문화시설과 각종 혜택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 문화가 있는 날 ’ 통합정보안내 웹페이지 ( 문화가있는날 .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