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교통주권의 시작 , 인천도시철도 2 호선 개통
( 미디어원 = 정인태 기자 ) 인천도시철도 2 호선 개통식이 7 월 29 일 인천시청역 ( 중앙공원 4 지구광장 ) 에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을 비롯해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 , 인천지역 국회의원 등 초청인사와 일반시민 등 50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이날 행사는 식전행사 , 개통식 , 테이프 컷팅 , 전동차 시승식의 순으로 개최됐으며 , 다음날인 7 월 30 일 5 시 30 분에 전면 개통한다 .
2007 년 1 월에 착수하여 9 년 7 개월간 22,582 억원을 투입하여 완공되는 인천도시철도 2 호선 건설사업은 서구 검단오류역에서 인천시청역을 지나 남동구 운연역을 잇는 노선으로 총연장 29.2km, 정거장 27 개소 , 차량기지 · 주박기지 각 1 개소가 건설됐다 . 또한 , 고가역 5 개 , 지상역인 운연역을 제외한 나머지 21 개의 역이 모두 지하에 건설됐다 .
차량은 74 량이 2 량 1 편성으로 출퇴근시 3 분 , 정시 6 분 간격으로 무인시스템을 통해 운행된다 . 승차정원은 206 명으로 1 호선의 5 분의 1 수준이지만 배차간격을 1 호선 보다 단축하여 시민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했다 .
인천시는 인천도시철도 2 호선이 개통되면 공항철도 ( 검암역 ), 서울도시철도 7 호선 ( 석남역 , 2020 년 예정 ) 과 경인선 1 호선 ( 주안역 ) 은 물론 , 인천도시철도 1 호선 ( 인천시청역 ) 과의 환승체계가 구축돼 도심교통난 해소 및 다른 교통수단의 수송분담율 감소 효과로 도심교통 혼잡이 줄여들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 서구와 남구 및 남동구지역 이동시간이 2 시간에서 48 분대로 획기적으로 단축돼 대중교통 이용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
유정복 시장은 “ 인천도시철도 2 호선 개통은 인천의 위대한 발전을 열어가는 희망의 길이 되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 며 , “ 교통주권의 일환으로 인천발 KTX 를 비록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서울 7 호선 청라연장 등 현안 철도사업을 추진해 인천 중심의 철도체계 구축과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추진으로 인천중심의 교통주권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다 ” 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