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올란도 2.0 LPG’ 1만5056대 결함시정

한국지엠 , ‘ 올란도 2.0 LPG’ 1 만 5056 대 결함시정
환경부 배출가스 결함확인검사 결과 , 일산화탄소 등 기준 초과
22 일부터 한국지엠 ( 주 ) 서비스센터에서 전자제어장치 (ECU) 소프트웨어 무상 개선 조치

환경부 ( 장관 윤성규 ) 는 한국지엠 ( 주 ) 이 2011 년 5 월 6 일부터 2013 년 10 월 7 일까지 생산된 ‘ 올란도 2.0 LPG’ 차량 총 1 만 5,056 대의 배출가스를 개선하기 위해 결함시정 ( 리콜 ) 을 22 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

환경부는 ‘ 올란도 2.0 LPG’ 차량을 결함확인검사 대상에 포함하여 지난해 11 월부터 올해 3 월까지 배출가스 검사를 실시했다 .

최종적으로 총 10 대를 선정하여 본검사를 실시한 결과 , 일산화탄소 (CO) 는 10 대 모두가 배출허용기준인 1.06g/ ㎞ 를 초과한 1.847g/ ㎞∼ 4.556g/ ㎞ 를 기록했으며 , 탄화수소 (NMOG) 는 10 대 평균배출값이 배출허용기준인 0.025g/ ㎞ 를 초과한 0.027g/ ㎞ 를 기록해 최종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

* 탄화수소 (NMOG, Non Methane Organic Gases) : 비메탄계탄화수소 . 연료 특성상 발생되는 미량의 유기물질 발생량을 고려하여 휘발유 · 가스 자동차는 NMOG 로 측정

한국지엠 ( 주 ) 는 결함확인검사 부적합의 원인을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는 스로틀바디 내부 표면에 탄소물질 ( 카본 ) 이 퇴적되어 스로틀바디 밸브의 개도 제어에 오류가 생긴 것으로 파악하고 , 전자제어장치 (ECU) 의 제어 기능을 개선한 소프트웨어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블로바이가스환원장치로부터 유입된 오일 성분에 의해 스로틀바디 표면에 탄소물질 ( 카본 ) 이 쌓이면 흡입공기량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불완전 연소되어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의 배출량이 증가된다 .

한국지엠 ( 주 ) 는 2011 년 5 월 6 일부터 2013 년 10 월 7 일까지 생산된 올란도 2.0 LPG 차량 소유자에게 결함시정 사실을 알리고 전자제어장치 (ECU)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무상으로 실시한다 . 또한 , 과도한 탄소물질 ( 카본 ) 퇴적량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거리 8 만 ㎞ 마다 스로틀바디 밸브의 무상 세척도 지원할 계획이다 .

해당 차량 소유자는 22 일부터 한국지엠 ( 주 ) 서비스센터에서 전자제어장치 (ECU) 개선 조치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으며 ,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지엠 ( 주 )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