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여행주간 총지출액 최초 3조 원 돌파

가을여행주간 총지출액 최초 3 조 원 돌파
(미디어원=강정호 기자) 지난 10 월 24 일 ( 월 ) 부터 11 월 6 일 ( 일 ) 까지 2 주간 가을여행주간이 진행되었다 .
‘ 숨은 대한민국이 열립니다 ’ 라는 주제로 펼쳐진 가을여행주간 동안 국내여행 참가자 수와 이동 총량 , 총지출액 , 지역별 유동 인구 등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실시한 가을여행주간 국민 참여 실태조사와 케이티 (KT) 통신사 거대자료 ( 빅데이터 )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시행한 가을여행주간 국민 참여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여행 참가자 수는 ’15 년 가을에 비해 23% 증가된 2,454 만 명 , 여행주간 이동 총량은 16% 증가된 4,668 만 일로 나타났다 .

여행주간 지출금액은 ’15 년 가을여행주간 대비 18% 증가된 3 조 117 억 원이며 이는 여행주간 추진 이래 최대치이자 , 처음으로 3 조 원을 돌파한 수치이다 .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생산 유발효과 4 조 9,771 억 원 , 부가가치 유발효과 2 조 5,090 억 원 , 고용유발효과 38,805 명으로 나타난다 .
여행주간 인지도는 36% 로 , ’15 년 가을여행주간 30.7% 비해 약 6% 포인트 (p) 상승했으며 여행주간 만족도는 92.3% 로 ’15 년 가을 91.4% 에 비해 약 1% 포인트 (p) 상승했다 .

이와 같은 가을여행주간 국내여행 참가자 수 증가와 총소비지출액 증가 등은 여행주간 특화 프로그램의 결과인 것으로 분석된다 . 이번 가을여행주간에서는 개방되지 않은 장소를 여행주간에 한정하여 개방하는 특별 이벤트와 17 개 지역대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13,600 여 개의 업체 할인 참여 등 대국민 관심을 이끌만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

또한 국립공원과 농어촌 체험마을 등도 대규모로 참여해 여행주간의 즐거움을 높였다 .

여행주간 프로그램에 따른 결과는 지역별 , 관광지별 분석 결과를 보면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 지역별 , 관광지별 분석은 통신사 (KT) 거대자료 ( 빅데이터 ) 조사를 통해 이뤄졌으며 , 지역별 이동인구수는 주간 · 야간 상시거주인구와 해당지역 반복 방문자를 제외하고 30 분 이상 체류한 경우를 상정하여 측정한 것이다 .

우선 지역별 유동인구 거대자료 ( 빅데이터 ) 분석 결과 , 가을여행주간 기간 중 세종시 (25.8%), 경남 (19.4%), 제주 (18%) 가 높은 이동 증가율을 보였으며 서울 (-8.4%) 과 경기 (-4.6%), 인천 (-14.6%) 등 수도권은 이동인구가 감소하였다 . 그 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대다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여행주간 집중 홍보 지역 ( 대표프로그램 , 특별개방지 , 텔레비전 홍보 등 ) 인 창원 (96.5%), 강진 (17%), 거제 (22.4%) 등은 대폭 증가하였으나 , 경주 (-15.4%), 통영 (-0.8%) 은 지진 등의 외부요인으로 인해 감소했다 .

특히 특별개방지 , 지역대표프로그램 추진지점 등 주요관광지점의 경우에는 대다수 증가했다 . 특히 창원과 홍천 , 보현산 , 강화 , 대구가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 이러한 결과를 보면 , 가을여행주간 특별개방이라는 주제가 일반 국민에게 주효한 것으로 판단된다 .
문체부는 가을 여행주간을 통해 국민들이 국내여행에 더욱 관심을 가지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며 국민들이 내년 1 월에 추진될 예정인 겨울여행주간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 이 기간 동안 국내여행에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겨울여행주간은 2017 년 1 월 14( 토 ) 일부터 30 일 ( 화 ) 까지 총 17 일간 추진될 예정이다 . 문체부는 겨울여행주간에 설 연휴 기간 (1. 27.~30.) 이 포함되어 추진되는 만큼 , 국내여행을 계획한 사람들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들을 만나볼 수 있게 준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