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 몽촌토성서 ‘ 관 ( 官 )’ 자 새겨진 토기 조각 및 백제 전성기 대형 포장도로 확인 ”
(미디어원=강정호 기자) 서울시 한성백제박물관 ( 관장 이인숙 ) 은 문화재청 ( 청장 나선화 ) 의 허가를 받아 발굴조사 중인 서울 몽촌토성 ( 夢村土城 , 사적 제 297 호 ) 의 북문지 일원 발굴성과에 대한 현장설명회를 14 일 오후 2 시에 개최한다 .
이번 조사에서는 몽촌토성 북문지 안쪽에서 삼국 시대 포장도로 5 기와 수혈유구 ( 竪穴遺構 , 지면에서 곧게 내려 판 굴모양의 터 ) 18 기 , 구상유구 ( 溝狀遺構 , 고랑 모양의 터 ) 1 기가 확인됐고 , 북문지 바깥에서는 삼국 시대 도로 1 기 , 통일신라 시대 도로와 함께 수레바퀴 · 사람 · 소의 발자국 흔적 등이 조밀하게 분포한 생활면 유구 등이 확인되었다 .
몽촌토성 북문지 안쪽에서 확인된 5 기의 삼국 시대 도로는 격자상으로 구획된 포장도로로 확인되었다 . 특히 , 북문지의 문도 ( 門道 ) 와 일직선으로 연결되는 1 호 도로는 백제가 최초 조성한 후 그 위에 한 차례 더 도로를 개설하여 사용했던 중층도로인 점이 확인되었다 . 특히 이곳은 북쪽 측구 ( 側溝 , 도랑 ) 를 사이에 두고 나란히 진행하는 또 다른 도로와 측구가 있는 것으로 보아 1 개의 도로가 3 개의 노면으로 이루어진 1 로 3 도 (1 路 3 道 ) 일 가능성이 크며 , 백제가 사용한 하층도로와 중층도로를 고구려 역시 증개축 ( 增改築 ) 하여 사용하는 등 시기별로 총 세 차례에 걸쳐 축조된 것으로 발굴결과 확인되었다 .
1 호 도로의 백제 상층도로는 북쪽으로 약 20m 정도 떨어져 있는 2 호 도로와 연결되어 있는데 , 이 백제 상층도로에 덧붙여 축조된 고구려 이후 시기의 도로는 북문지 안쪽에서 현재의 회전교차로와 같이 말각방형 ( 抹角方形 ,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한 사각형 ) 에 가까운 모양으로 , 회전하는 형태이다 . 따라서 북문지 안쪽에는 회전교차로와 같이 도로를 축조하여 성 안팎으로 출입을 원활히 한 것으로 보인다 . 이와 같은 구조와 규모의 도로는 우리나라 고대도성유적에서 최초로 확인된 유구이다 . 아울러 1 호 도로는 북문지 바깥으로 이어져 풍납토성 ( 북성 ) 으로 연결되는 주요 도로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
또한 , 백제와 고구려시대 토기 등 유물도 다수 출토되었는데 , 그 중에서도 7 호 수혈유구에서는 백제 직구단경호 ( 直口短頸壺 ) 의 어깨부분에 ‘ 관 ( 官 )’ 이라는 글자를 좌서 ( 左書 , 왼쪽과 오른쪽이 바뀐 글씨 ) 로 찍은 토기 조각이 출토되었다 . 이 ‘ 관 ( 官 )’ 자명 토기는 풍납동토성에서 출토된 적이 있는 ‘ 대부 ( 大夫 )’ 명 토기와 같은 기종인 직구단경호라는 점에서 흥미롭다 .
마지막으로 1980 년대 조사에서도 광구장경사이호 ( 廣口長頸四耳壺 ) 등의 고구려 토기들이 다수 출토되어 고구려가 이곳을 점유 · 활용하였을 가능성이 제기됐었는데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 고구려가 조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도로와 성토 ( 盛土 ) 대지 , 수혈유구 등까지 확인됨으로써 이러한 가능성을 좀 더 구체화 할 수 있는 자료들이 확보되었다 .
앞으로도 몽촌토성에 대한 장기적인 발굴조사와 연차적인 연구 조사를 통해 2 천 년 전 백제의 왕도인 서울의 백제역사 복원과 조명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