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관광객 5천만 시대 위한 국내외 홍보 마케팅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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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의 대표적 관광지 중의 하나인 청산도, 사진제공:전라남도

전남 , 관광객 5 천만 시대 위한 국내외 홍보 마케팅 본격 추진
(미디어원=강정호 기자) 전라남도는 16 일 , 관광객 5 천만 시대 조기 실현을 위해 수서발 고속철도 (SRT) 개통과 사드 갈등 , 개별여행 등 변화 여건에 맞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 마케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전남은 2015 년 기준 3 천 969 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가 관광객 방문 수 전국 2 위 , 2016 년 여름휴가 종합 만족도 2 위 , 관광지 호감도 2 위 ,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공공부문 대상 등을 수상했다 . 또한 올해도 한국 관광 100 선에 전남이 9 곳이 선정돼 전남은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

관광순환버스인 ‘ 남도한바퀴 ’ 는 운행 노선 다양화로 탑승객이 지난해보다 63% 늘었고 , 전남지역에 흩어져 있는 종교 유적지를 관광상품으로 발굴했다 . 중국 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로 전남지역 3 개 여행사가 지정받기도 했다 .

올해는 SRT 고속열차 개통 , 개별관광 (FIT) 으로의 여행 트렌드 변화 , 중국 사드 영향으로 방한 관광객 제한 등 관광시장 여건 변화에 맞춰 관광 마케팅을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SRT 개통으로 개선되는 여건을 적극 활용해 서울 · 용산 · 수서발 고속철을 이용한 남도여행 1 박 2 일 상품을 운영한다 . KTX 정차역에서 ‘ 남도한바퀴 ’ 탑승이 가능한 광역순환버스도 운행한다 . 고속철 승차권 소지자 대상 할인 업소를 확대하는 한편 국제행사와 시군 축제를 연계한 기차상품도 개발할 계획이다 .

수학여행 등 교육여행객 유치를 위해 숙박과 체험시설에 대한 사전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 방문 학교에 대해선 수학여행지도사와 남도국악 공연을 지원한다 . 종교 순례 관광상품의 경우 동 · 서부권 순례코스를 운영해 종교단체 및 종교인 관광객 유치 마케팅도 추진한다 .

중국과 사드 갈등에 따른 전세기 불허로 단체 관광객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일본 , 동남아 등 항공 신규 노선 개설을 추진하고 ,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해 여수항은 모항과 기항지항으로서 , 목포항은 서남해안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한 기항지항으로서 국제 크루즈 관광객을 유치키로 했다 .

또한 국내외 개별 관광객 (FIT) 여행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외국인 대상 글로벌 남도한바퀴를 운영하고 , 해외 온라인여행사를 통한 전남상품 판매 및 글로컬 사업 지역을 확대한다 . 온라인과 모바일에 의한 여행정보 습득이 늘어남에 따라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