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 외국인 전용 관광패스 SM 한류스타 한정판 출시
‘ 디스커버 서울패스 ’, SM ENT 소속 아티스트 이미지 입혀 15 일 500 매 한정 판매
-패스 권종 늘려 24 시간 → 48 시간권 추가 개발 , 무료 입장 관광지 총 22 개로 확대
-48 시간권 출시 기념 6 월 말까지 30% 할인 , 왕복 항공권 등 다양한 경품 제공
(미디어원=정인철 기자)
슈퍼주니어 예성 , 레드벨벳 , NCT 등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SM ENT 소속 아티스트의 사진을 입힌 ‘ 디스커버 서울패스 (Discover Seoul Pass)’ 의 한류스타 특별 한정판이 15 일 ( 월 ) 출시된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 ㈜ 은 SM 엔터테인먼트와 협업해 K-pop 에 관심이 많은 해외 팬들을 겨냥한 ‘ 디스커버 서울패스 ’ 특별판을 500 매 한정판으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 ‘ 디스커버 서울패스 ’ 는 외국인 전용 관광패스로 카드 한 장으로 유료 관광지에 입장할 수 있고 충전 후 교통카드로도 쓸 수 있다 . 지난해 7 월 29 일 처음 출시됐다 .
우선 1 차로 최근 활발한 솔로 활동 중인 슈퍼주니어 예성과 레드벨벳 , NCT 가 모델로 나섰으며 향후 다른 아티스트도 참여해 그룹별로 이미지를 입힌 패스를 제작할 예정이다 . 이번 한류스타 특별패스는 주로 소속 아티스트들의 해외 콘서트 현장에서 외국인 팬들에게 판매된다 .
◇ 패스 권종 늘려 24 시간 → 48 시간권 추가 개발 , 무료 입장 관광지 총 22 개로 확대
디스커버 서울패스의 상품성도 대폭 개선되었다 . 기존에는 24 시간 단일권으로만 판매되었으나 이용 시간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는 요구에 따라 48 시간권도 추가로 개발 , 15( 월 ) 같은 날 판매 개시된다 .
이로써 관광객들은 24 시간권 , 48 시간권 두 종류를 본인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다 . 모든 패스는 첫 관광 시설을 입장한 시각부터 정해진 시간 (24 시간 또는 48 시간 ) 내에 이용 가능하다 .
관광패스로 입장할 수 있는 관광시설 또한 기존 16 곳에서 22 곳으로 늘어났다 . 신규로 추가된 관광지 6 곳은 △ SMTOWN 코엑스 아티움 △ 서울시티투어버스 도심고궁코스 1 일 이용권 △ 테지움 서울 △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 시몬느 핸드백박물관 △ 한복남이다 .
지역적으로는 강남권 시설을 추가 , 서울 전역으로 범위를 넓히고 한류 체험 관광지 , 미술관 · 박물관 등 다양한 형태로 서울을 만날 수 있는 관광지를 골고루 포함시켜 관광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
SM ENT 소속 인기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집약해 놓은 SMTOWN@coexartium 에서는 홀로그램 공연 , 콘서트를 그대로 재현한 서라운드 뷰잉을 감상할 수 있으며 아이와 함께 즐기기 좋은 테디베어 테마파크 ‘ 테지움 서울 ’, 핸드백의 역사부터 나만의 핸드백 만들기 클래스까지 핸드백의 모든 것이 집약된 ‘ 시몬느 핸드백박물관 ’,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한복입고 사진 찍기가 유행함에 따라 예쁜 한복을 대여해 주는 ‘ 한복남 ’ 까지 다양하게 포함되었다 .
48 시간 패스의 가격은 기존 24 시간 패스 가격인 39,900 원보다 약 137% 인상된 55,000 원이다 . 총 22 개 관광 시설을 개별 방문할 경우 총 입장료인 251,500 원보다 70% 이상 할인된 금액에 이용할 수 있다 .
또한 카드의 디자인과 안내문 또한 보기 쉽게 개선하였다 . 48 시간과 기존 24 시간권이 확연히 구분되도록 색상을 달리 하였으며 내부 안내문에 관광지별 휴무일 , 방문 시간 등 상세한 정보를 담아 외국인들이 여행 일정을 짤 때 참고하도록 했다 .
시와 서울관광마케팅은 48 시간권 신규 출시를 기념해 온 ·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우선 출시 기념으로 15( 월 ) 부터 6 월 말까지 온라인 판매처인 ‘ 원 모어 트립 ’ 에서 30% 할인 판매한다 .
원 모어 트립에서 패스를 구매하면 인천공항 및 김포공항에 위치한 인터네셔널 택시 부스 또는 명동관광정보센터에서 카드를 수령할 수 있다 .
또한 같은 기간 48 시간권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제공 이벤트를 펼친다 . 패스를 수령하면 랜덤으로 스크래치 쿠폰이 동봉되어 있으며 쿠폰을 긁으면 서울행 왕복 항공권 ( 에어서울 후원 ), 애플워치 , 1 만원 상당의 교통카드 충전쿠폰 등을 받아갈 수 있다 .
◇ ‘ 디스커버 서울패스 ’ 9 개월 운영 결과 주 고객 동남아 , 주 방문지는 N 타워 등
지난해 7 월 29 일 처음 24 시간권 패스를 출시한 후 9 개월간 운영한 결과 주로 방문한 관광지는 N 서울타워 , 그래뱅박물관이었다 .
구매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구매 고객의 경우 1~5 위가 필리핀 (19.3%), 말레이시아 (15.9%), 홍콩 (11.4%), 중국 (9.0%), 싱가폴 (7.9%) 순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들을 타깃으로 집중 마케팅을 전개한다면 최근 대두되고 있는 ‘ 동남아 관광시장 다변화 ’ 흐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시는 앞으로도 이용 패턴 및 후기 등을 검토해 72 시간권 패스 ,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해 강원도 주요 관광 시설을 포함시킨 특별패스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김재용 서울시 관광정책과장은 “SM 소속 한류스타 한정판 , 24 시간권 ~48 시간권 등 다양한 버전의 디스커버 패스가 출시됨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 또한 자신의 취향과 시간 계획에 맞게 패스를 고를 수 있을 것 ” 이라며 “ 특히 관광패스 주 이용객이 동남아인인 만큼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 전개 , 추가 가맹점 발굴 , 다양한 버전의 패스 개발 등을 통해 동남아 관광시장 다변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 고 말했다 .